이 번 글에서는 아우디 Q5의 엔진룸과 트렁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룸
Q5의 엔진 후드를 처음 열었을 때 엔진룸에 대한 첫인상은 참 깔끔하고 잘 정돈되어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지금은 주행거리가 늘면서 조금은 먼지와 얼룩이 생겼습니다.
주행 시 차체의 뒤틀림을 최소화하는 수평 스트럿바와 함께 추가로 대각선 방향으로 두 개의 스트럿바가 튼튼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하늘색 원형 캡이 워셔액 주입구이고요. 바로 옆 적색 붉은 라인이 배터리선인데 트렁크 바닥에 위치한 배터리까지 연결됩니다. 그 앞의 주황색 단자가 점프 시동 +단자이고 -단자는 거기서 2시 방향의 육각 헤드입니다.
왼쪽 하단이 공기흡입 부이며 중앙에 엔진 커버와 엔진오일 주입구 검은색 캡이 보입니다.
전면 중앙 엠블럼 위에 엔진 후드 오픈 레버도 보입니다. 우측으로 오면 핑크색 냉각수를 담고 있는 공 모양의 백색 냉각수 탱크를 볼 수 있고 그 뒤에 ECU (Engine Control Unit)가 위치합니다.
가솔린 엔진이라 냉간 시 이외에 소음은 그렇게 큰 편은 아니며 실내로의 소음 유입도 잘 차단된 느낌입니다.
트렁크
아우디 Q5의 트렁크는 520리터 용량이 생각보다는 크게 느껴지며 특히 좌우에 위치한 그물망이 있는 큰 홈이 평상시에는 다양한 물건을 정리해서 넣을 수 있으며 그물망을 바닥 쪽으로 완전히 내리면 골프백과 같이 길이 긴 물건을 가로로 놓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바닥에 넓게 설치된 그물망도 위쪽으로 늘여서 작은 짐들을 끼워 놓으면 움직이지 않고 잘 고정됩니다.
상단 중앙에 트렁크 전체를 가릴 수 있는 스크린이 있어 필요시 당겨서 뒤쪽 끝단에 걸어주면 전체를 가릴 수 있고 사진과 같이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작게 접을 수도 있습니다.
상단 좌우에 위치한 레버를 당기면 뒷좌석을 폴딩 할 수 있으며 아래로 눌러주면 완전히 편평하지는 않으나 차박 할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은 확보되며 큰 짐이나 많은 짐을 실을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 도어는 자동으로 운전석 왼쪽에 위치한 버튼과 스마트 키의 트렁크 버튼, 번호판 위의 트렁크 릴리스 캐치와 트렁크 하단에 있는 버튼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데 시동 후에는 안전과 보안을 위해 운전석 버튼만 활성화되고 다른 버튼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발을 범퍼 아래로 뻗어 트렁크를 여는 킥 모션 오픈도 가능한데 거의 사용하지 않는 보여주기용 옵션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얘기한 바와 같이 트렁크 열리는 위치가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이를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트렁크를 열고 손으로 원하는 위치로 천천히 트렁크를 움직인 후 트렁크 버튼을 수초 간 길게 눌러주면 경고음과 함께 라이트가 켜지면서 새로운 위치로 저장되어 트렁크를 닫았다가 다시 열면 그 위치에서 멈추게 됩니다.
트렁크 하단
트렁크의 바닥 시트를 모두 분리한 상태의 사진입니다. 맨 위 상단의 왼쪽에 단자와 레이블이 보이는 모듈이 일반 전기용 12 볼트 배터리이고 그 오른쪽 알루미늄 커버가 있는 부분이 12 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용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엔진 쪽의 12 볼트 벨트 알터네이터 스타터와 연결되며 500 와트 아워로 13마력의 파워 향상과 연비 향상에 기여를 합니다.
왼쪽에 고급휘발유 주유가 어려울 때를 대비한 비상용 옥탄 부스터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제조사 제공 품목은 아니고 제가 직접 사서 비사용으로 놓아둔 것입니다.
그 오른쪽 옆의 틈에 보이는 백색 원통이 타이어 펑크 시 사용하는 실란트 밀봉제 탱크인데 긴급상황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하단에 십자, 일자, 육각 드라이버와 렌치 등의 공구 뭉치가 제공되고 그 밑에 소형 컴프레서가 들어있습니다.
스페어타이어 있어야 할 중앙의 큰 원형부는 우퍼 스피커가 위치하여 생각보다 괜찮은 저음을 구현해 줍니다.
이전 글에서 얘기 한 바와 같이 다양한 수입차를 시승해 보고 테스트해보았습니다만 순정 기본 오디오 중에는 Q5의 순정 오디오가 가장 괜찮은 음질 수준이었습니다.
오디오 음질에 대한 평가가 대표적인 주관적이면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나머지 편의 기능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항목, 장단점 요약과 총평으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