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530i 계약 후 출고 대기가 계속 길어지면서 아우디도 알아보게 되었다고 이전 리뷰 글에서 말씀드렸었지요.
솔직히 초기에는 아우디 차량의 시승이나 검토 계획은 없었습니다. 물론 디젤 게이트가 가장 큰 이유였으나 아우디 A8이 저의 드림카였는데 가격이 2억 원을 훌쩍 넘어가니 나중으로 미루고 있었고 그 이하 모델은 생각조차 안 했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수급 대란에 코로나로 인한 물류 대란으로 출고기간이 핵심 이슈가 되는 상황이니 이전 글에서와 같이 아우디도 검토 대상으로 넣고 전시장을 방문하여 A7과 A6을 알아보고 시승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눈에 띄었던 모델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 번 글에서 아우디 Q5 콰트로 프리미엄 모델의 시승 후기와 다양한 특징에 대해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디 Q5 디자인
전시장 한쪽에 Q7과 SQ5(Q5의 6기통 가솔린 고성능 버전) 모델 사이에 전시되어 있었던 블루 컬러의 차가 한대 있었는데 바로 Q5였습니다.
도어를 열고 실내를 살펴보니 현재의 트렌드와는 다른 다이얼과 버튼식의 아날로그형 디자인과 사각형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로 약간은 어색하고 올드해 보였습니다.
Q7 보다는 작은 크기였으나 SQ5 보다는 살짝 높아서 커 보였는데 외부 디자인, 특히 뒷모습이 시선을 끌었습니다.
아우디 Q5 제원
그러나 주행 성능은 어떨지 궁금하여 시승 예약을 하고 늘 하던 바와 같이 집으로 돌아와서 Q5 가솔린 모델의 제원, 옵션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Q5 45 TFSI quattro premium은 4기통 가솔린 터보 1,984cc 엔진과 7단 S트로닉 자동 변속기 조합으로 이전에 시승한 A6와 동일한 265 마력, 37.7 토크의 파워트레인이었으나 콰트로 4륜 구동으로 제로백은 6.1 초로 빨라져 나름 괜찮은 성능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7천만 원 초반 가격의 프리미엄 모델은 반자율 주행,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 웰컴 라이트, 통풍/열선 시트,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360도 서라운드 뷰까지 주요 옵션이 거의 모두 포함되는 것도 큰 장점이었습니다.
아우디 Q5 시승과 후기
시승차는 Q5 45 TFSI quattro premium 테이토나 그레이였는데 전체적인 외관은 스포티하면서도 화려한 듯 하나 잘 절제되어 중후한 멋도 있어 보였고 보닛과 양 옆에 굵고 깊은 주름들이 역동적인 느낌을 주며 적절하게 들어간 크롬 장식들은 밋밋함을 덜어주는 것 같았습니다.
독일차답게 운전자의 바디를 안정감 있게 잡아주는 시트 느낌과 함께 단단하지만 과하게 딱딱하지는 않은 서스펜션이 인상적이었고 브레이크는 너무 급하지도 느리지도 않은, 적정 수준에서 운전자가 원하는 위치에 서도록 하는 정확한 응답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조금은 답답했던 컴포트 주행모드에서 스포츠 모드로 전환하자 기본 RPM이 살짝 올라가면서 초반 가속은 물론 시속 80km 속도 이후에도 아직도 힘이 많이 남아 있는데 왜 액셀을 안 밟냐고 항의하는 듯하였습니다.
그래서 영업사원에게 요청하여 고속도로 시승도 추가로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 고속도로 시승 결과 때문에 최종 Q5를 구입하게 된 셈입니다.
시속 100km 이후에도 Q5 파워는 남아있는 듯하였고 상당한 고속에 도달하여도 노면음과 엔진음이 다소 증가하는 점을 제외하면 오히려 저속에서 보다 더 안정적인 주행 질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2V 마일드 하이브리도 효과도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특히 코너링에서 콰트로의 개입은 웬만한 속도에서도 언더/오버 스티어링 없이 운전자가 원하는 반경을 따라 회전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2톤 가까이 되는 SUV 차량을 2,000cc 엔진으로 이렇게 안정적으로 가속할 수 있고 회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실내 디자인의 올드함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었고 실제로 시승하면서 아날로그 버튼을 돌려보고 화면을 터치해 보니 직관적인 사용 편의성은 오히려 낫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출고 대기가 짧은 것도 결정에 한몫을 했습니다.이렇게 하여 530i 계약을 해지하고 Q5 45 TFSI quattro premium을 구입, 출고하면서 수입차 검토/시승의 대장정을 끝마치게 되었습니다.
장문의 수입차 시승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너로서의 아우디 Q5 상세 리뷰는 다른 글에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