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갈수록 첨단화되어 가는 승용차는 눌러야 할 버튼도 사용해야 할 기능도 많아졌지만 모두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아우디 차량의 숨겨진 기능, 그러나 매우 유용한 기능들을 알려드립니다.
아우디 차량의 숨겨진 기능
먼저 전조등 워셔 시스템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면 유리 세척을 위해 핸들 오른쪽에 위치한 와이퍼 레버를 당기면 워셔액이 유리에 뿌려지고 와이퍼가 움직이게 됩니다.문제는 이때 헤드라이트 하단에서도 노즐이 튀어나와 워셔액을 라이트에 분사하는데 그 강도가 매우 세서 차량 앞쪽 전체는 물론 심지어 좌우 옆 차량까지 워셔액 폭탄을 맞게 됩니다.
헤드라이트가 심하게 오염되었을 때에는 매우 요긴한 이 좋은 기능의 사용 방법을 제대로 모르고 베컴으로 아예 삭제하는 분들도 있는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선택적 사용이 가능합니다.
헤드라이트 하향 등이 켜져 있을 때만 앞유리 워셔와 동시에 전조등 워셔 시스템이 작동하고 헤드라이트를 끄거나 미등으로 변경하면 앞유리에만 워셔액이 분사되고 헤드라이트에는 분사되지 않습니다.전조등 워셔액 분사를 팔요 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추가로 후방 와이퍼가 있는 차량들은 전방 와이퍼 ON이 된 상태에서 후진 기어를 넣게 되면 자동으로 후방 와이퍼도 작동하게 되니 이것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후방 카메라 세척 기능입니다.
눈이나 비가 온 뒤 주행하거나 장기 주차 시 후방카메라가 오염되어 화면이 잘 안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매우 요긴하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세척 기능을 동작시키면서 후방카메라 영상을 보면 워셔액이 뿌려지는 모습이 살짝 보입니다.
실제로 보면 좌측 상단의 노즐에서 워셔액이 세차게 분사되어 후방카메라 표면을 깨끗이 닦아 줍니다.
후방 카메라를확대해서 보면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좌측 상단의 노즐과 워셔액으로 세척한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후방카메라 세척 기능 사용 방법은 후방 와이퍼가 없는 일반 세단과 후방 와이퍼가 있는 차량이 다릅니다.
먼저 후방 와이퍼가 없는 일반 승용차량들은 전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스위치를 누르거나 후진기어를 넣은 후 MMI 화면의 360도 카메라 위치를 후방으로 변경해 줍니다.그리고 오른쪽 하단의 점 세 개를 클릭한 후하단에 나타나는 후방카메라 청소를 클릭하면 카메라 세척이 시작됩니다.
후방 와이퍼가 있는 차량들은 매우 간단합니다. 핸들 오른쪽의 와이퍼 레버를 앞으로 밀어서 후면 유리에 워셔액을 분사하면 후방카메라에도 자동으로 분사되어 세척됩니다.
여름철 에어컨 사용 시 온도차에 의해 대시보드 안쪽 공기통로 곳곳에 습기가 발생하고 그대로 시동을 끄게 되면 여기에 곰팡이와 세균들이 번식하면서 매우 불쾌한 냄새를 발생시키고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문제를 최소화하는 애프터 블로우 기능이 아우디 대부분 차량에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시동을 끈 후 왼쪽 공조기 버튼을 눌러주면 냉각수의 잔열을 이용하여 따듯한 공기를 실내로 불어넣어 주면서 공기 유입 통로 전체를 건조해 줍니다.
도어를 잠근 후에도 약 15분 동안 동작 후 자동으로 멈추게 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불쾌한 에어컨 냄새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