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공군 체력단련장은 이미 몇 곳에서 라운딩을 해보았지만 비행장 특성이 반영되어 상대적으로 매우 넓은 페어웨이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좌우 그린을 바꾸어가며 9홀을 두 번 도는 시스템이고 카트도 골프클럽만 태우고 플레이어는 걸어야 합니다. 물론 캐디 서비스는 일반 골프장과 동일합니다.
그런데 서산 공군 체력 단련장은 가장 나중에 건설되어서 인지 일반 골프장과 동일하게 18홀 라운딩에 4인 카트 이용이 가능하였습니다.
최근 예편한 친구 찬스로 여기서 1박 2일 36홀 라운딩을 즐겁게 하였는데 이에 대한 후기를 간단히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운딩
서울에서 서산 공군 체력 단련장은 멀다면 멀고 가깝다면 가까운 거리인데 실제로 가보면 당일 18홀 라운딩으로 이동하기에는 무리가 좀 있는 거리로 생각됩니다.
한대의 차량으로 이동하였는데 2시간 넘게 걸려 클럽하우스에 도착하면 공군의 상징인 독수리 모양의 건물이 보입니다. 주변 홀의 모습도 웬만한 수도권 골프장보다 훌륭하였습니다.
서산 공군 체력 단련장은 공군 체력단련장 중 가장 늦게 만들어지고 군장성들도 자주 방문해서인지 전체적인 구장 관리는 나무랄 데 없이 잘 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페어웨이 주변의 수풀도 특별히 관리해서인지 라운딩 코스와 매우 잘 어울리고 어떤 곳은 개인의 정원처럼 아늑하게 느껴지기까지 하였습니다.
춥지도 덥지도 않으면서 맑은 날씨는 정말 좋았지만 꽃가루와 먼지로 인해 먼 하늘이 약간 뿌옇게 보일 정도였으나 라운딩의 즐거움을 빼앗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서산 공군 체력 단련장의 파3 홀들은 정말 한 폭의 그림같이 아름다워서 거짓말 조금 보태면 홀 아웃하기가 싫을 정도였습니다.
서산 공군 체력 단련장은 산악지형이 아니고 평지라고 얕보면 크게 스코어를 잃는 홀도 곳곳에 숨어 있어 재미를 더해 줍니다.
일단 들어가면 볼 찾기를 포기해야 하는 갈대숲과 대나무 숲이 코스 주변에 도사리고 있고 그린 주변에도 벙커와 해저드 연못을 적절히 배치하였기 때문입니다.
서산 공군 체력 단련장의 페어웨이 잔디는 웬만큼 잘 가꾸어져 있지만 언듈레이션이 심한 곳이 있어 정확한 티샷이 요구되는 홀도 많았습니다.
그린 관리 상태는 베스트는 아니었으나 중급 정도 수준으로 퍼팅 난항의 핑계로 삼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평가해 보면 수도권의 중상급 일반 골프장 이상의 수준은 된다는 의견입니다.
서산 공군 체력 단련장의 아쉬운 점은 공군 비행장 옆이다 보이니 전투기들이 수시로 이륙과 착륙을 하여 비행기 엔진 소음이 상당하며 정비 과정에서의 제트 엔진 공회전 소리도 놀라울 정도 커서 결정적 순간에는 잠시 멈추었다가 해야 합니다.
특정 시간에 몰리는 경향이 있어 라운딩 타이밍이 잘 맞으면 상대적으로 적게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데 제 생각에는 복불복인 것 같습니다.
또다른 사항은 골프 붐은 일어나고 있는데 캐디는 부족하다 보니 캐디 배정을 못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도 두 번째 날에는 캐디 없이 직접 카트 운전하고 스코어 적으면서 라운딩을 했습니다. 노캐디로 편하게 치시는 분들은 오히려 캐디피 세이브하면서 더 즐거운 라운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녁 식사
즐겁게 치다보니 어느새 마지막 홀이 되어 얼른 샤워하고 미리 알아둔 맛집으로 향하였습니다. 파김치 장어집이라 해서 장어구이에 파김치를 올려 먹을 거라고 생각한 우리 모두를, 놀라게 했던 비주얼이 아래 사진에 나와 있습니다.
오랫동안 숙성된 파김치를 육수에 넣고 끓으면 손질한 장어를 넣어서 국물이 거의 없어질 정도로 충분히 졸인 후 김, 생강, 마늘, 부추, 상추 등을 입맛에 맞게 싸 먹는 시스템이었던 것이었습니다.
결국 파김치가 핵심 재료였는데 그 맛이... 장어의 비릿한 맛을 잡아주면서 파김치 특유의 새콤하면서도 쌉싸름, 달콤한 감칠맛이 어우러져 장어구이나 장어탕과는 한 차원 다른, 또 다른 맛이었습니다.
에필로그
숙소는 이전에 군인용 사택으로 사용하던 아파트를 2인 1실로 개조한 곳이었는데 1 박하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서산 공군 체력 단련장은 클럽하우스 들어가는 길에 위치한 초소에 신분증을 제출해야 하므로 라운딩 멤버 모두 가져가야 하며 전역증을 보여주면 약 만원정도 추가 할인되니 이것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서산 공군 체력 단련장은 군 골프장 특성상 그 지역주민 회원이 아니면 민간인은 거의 부킹이 어렵다고 하니 주변에 예편한 군 장교가 있으시면 도움을 받아서 꼭 한 번 가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저도 가을에 한 번 더 친구에게 요청(?)을 해볼 생각입니다.
아래 링크의 15개 골프장에 대한 후기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