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용어 - GDI, MPI, 마력, LSD

가솔린 직분사 엔진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휘발유와 공기의 혼합가스를 실린더에 주입한 후 압축하여 폭발시키는 일반 엔진과 달리 공기만 실린더에 주입하여 압축하고 휘발유는 인젝터를 사용하여 폭발 직전에 연소실 내부로 직접 고압 분사한 후 폭발시키는 엔진을 말합니다.

고 압축비 사용이 가능하여 과급기 방식을 결합한 직분사 터보 엔진을 대부분의 수입차 제조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엔진 방식입니다.저 배기량 엔진에서도 고출력 장점이 있으나 부품이 고가이고 상대적으로 소음이 크며 실린더 내부에 카본이 많이 쌓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중분사 엔진 (MPI, Multi Point Injection Engine)

직분사 엔진과 유사하게 각 실린더마다 연료를 분사하는 인젝터가 있으나 흡기 라인 내부의 흡기 밸브 바로 뒤쪽에 위치하며 휘발유와 공기의 혼합가스를 압축하여 폭발시키는 것이 다릅니다.

이전에 주로 사용되었던 엔진 방식으로 부품이 저렴하고 소음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나 출력이 엔진 배기량에 비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력 (영국 마력: HP, Horse Power / 미터 마력 또는 독일 마력: PS, Pferdekraft)

예전에 말 한 마리가 1분 동안에 할 수 있었던 일을 기준으로 한 동력의 단위에서 유래되었으며 정확하게는 일률 즉 단위 시간당 에너지입니다.

미터 마력으로는 75kg의 물체를 초속 1m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는 양으로 정의하며 전기 모터의 파워로 환산하면 736 와트(W)입니다.

영국 마력의 경우에는 746와트(W)로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자동차의 출력 표시를 포함하여 대부분 미터 마력을 사용합니다. 미터 마력의 경우 독일어 약자 PS 대신 프랑스어 약자 CV(Cheval-vapeur)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미끄럼 제한 차동기어 (LSD, Limited Slip Differential gear) 

안정적이고 원활한 차량 회전을 위해 코너 안쪽과 바깥쪽 두 바퀴 사이의 회전 속도가 다르게 해주는 차동 기어(DifferentialGear)는 한쪽 바퀴가 미끄러지거나 공회전을 하게 되면 다른 쪽 바퀴에 구동력이 전달되지 않아 차량이 전진하지 못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을 보완한 차동기어를 미끄럼 제한 차동기어, LSD라고 하는데 미끄러지는 바퀴에 구동력이 모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는 대신 다른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노면 접지력과 추진력을 잃지 않도록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