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아우디 Q5를 출고하면서 아이나비 블랙박스 QXD5000를 장착할 때에 실시간 원격 관제가 가능한 동글, 커넥티드 프로도 함께 장착하는 것을 검토하였으나 수입차 서비스 특성을 감안하여 보조 배터리를 달지 않을 것이므로 주차 모드에서의 사용 전력 증가는 바람직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용 유저들의 후기들을 들어보니 배터리 부하도 크게 차이 없다는 의견들이었고 문콕이나 물피 도주가 빈번한 우리나라의 비좁은 주차환경을 고려하면 실시간 주차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인터넷에서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이 번 글에서 이에 대한 사용 후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나비 커넥티드 프로 장착
하단의 왼쪽 사진에서와 같이 제품의 구성은 커넥티드 프로 본체와 블랙박스 연결 잭, USIM 칩 카드와 양면테이프 그리고 설명서로 되어 있었습니다.
아이나비 커넥티드 앱을 다운로드하여 스마튼 폰에 설치한 후 가입 및 로그인합니다. 오른쪽 사진에서와 같이 USIM 카드에서 떼어낸 USIM 칩을 본체의 적색원 위치에 삽입합니다.
차량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블랙박스 단자에 커넥티드 잭을 연결하고 블랙박스의 시스템 설정에서 '커넥티드 사용'으로 변경하면 스마튼 폰 어플에 전화번호 입력창이 팝업 됩니다.
이때 USIM 카드에 표시되어 있는 전화번호를 입력해주면 완료입니다. 스마튼 폰 카메라로 USIM 카드의 바코드를 읽는 방법도 있으나 실제로 해보니 인식률이 떨어집니다.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것이 확인되면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커넥티드 프로 본체를 적당한 위치에 고정합니다.
잘 못 붙이면 다시 떼기도 힘들고 떼더라도 앞유리 틴팅이나 양면테이프가 손상되면 일이 복잡해지니 위치 선정을 명확히 한 후 고정합니다.
아이나비 커넥티드 프로 기능 설명
하단의 왼쪽 사진이 장착 완료된 모습이며 오른쪽 사진은 아이나비 커넥티드 스마트 폰 어플의 화면입니다.
1번 종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주차 중 충격 리스트가 나오는데 주자 모드에서 클릭하면 충격 발생 시의 전방과 후방의 모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고 주행모드 즉 시동을 켠 후에는 충격 이벤트에 해당하는 블랙박스 영상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면 커넥티드 프로 설정 모드로 들어갑니다. 서비스 기간 2년이 명시되어 있고 몇 가지 설정이 있는데 크게 변경할 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3번의 숫자들은 설치 시 입력했던 USIM 전화번호입니다.
4번 원형 아이콘 LIVE는 실시간으로 차량의 위치와 블랙박스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5번 원형 아이콘 '블랙박스 OFF'를 누르면 블랙박스가 원격으로 Power Off가 됩니다.
주차모드와 주행모드는 6번에 표시되고 7번은 현재의 배터리 전압을 표시하며 8번은 주차 후 경과 시간을 알려줍니다.
낯선 곳에 주차한 후 어딘가 모르게 찜찜한 느낌이 들어 주차한 곳을 다시 가봤던 때가 모두 한 두 번씩은 있으실 줄로 압니다.
이제 원거리에서 실시간으로 차량의 블랙박스 이미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충격 발생 시에는 알람과 함께 모션 이미지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특히 시동 전 주차 중 충격 이벤트 알람이 있을 때 이전에는 블랙박스 충격 영상을 일일이 찾아서 확인해야 했지만 커넥티드 프로와 연계하면 바로 해당 영상을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통신 연결 서비스는 최초 연결 후 2년 동안 무상이며 2년 이후 계속 통신 연결 서비스를 사용할지 아니면 GPS 기능만 사용할지는 본인이 결정하면 됩니다.
아쉬운 점은 스마트 폰 어플로 블랙박스 원격 Off만 가능하고 On은 불가능하다는 것과 커넥티드 프로 본체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한데 서비스센터를 반드시 방문해야 가능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차량 주차 위치 오류 발생으로 꼭 받아야 하는 업데이트라 매우 불편하였습니다. 구입하실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된 블랙박스 사용후기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블랙박스 모델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커넥티드 모델도 달라지니 구입하실 분들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