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자동차의 조향, 스티어링은 커브, 코너 주행 시 성능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스티어링과 관련된 자동차 용어도 전문적인 측면이 강한데 이 번 글에서 주요 용어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더스티어 (Understeer)
언더스티어는 자동차로 코너 주행 시 운전자가 의도한 조향 각도보다 적게 회전하여 코너 바깥쪽으로 차량이 밀리는 특성을 말합니다. 단순히 브레이크를 잡아 속도를 줄임으로써 해결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일반 자동차는 언더스티어가 되도록 세팅됩니다.
오버스티어 (Oversteer)
오버스티어는 자동차로 코너 주행 시 운전자가 의도한 조향 각도보다 많이 회전하여 차량 전면이 코너 안쪽으로 급회전하는 특성을 말합니다.
단순히 속도 줄이는 것으로 해결이 안 되며 아래 설명된 바와 같이 반대로 조향 하는 카운터 스티어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뉴트럴 스티어 (Neutral Steer)
뉴트럴 스티어는 자동차로 코너 주행 시 운전자가 의도한 수준만큼만 회전하여 도로를 따라 빠져나가는 중간적 조향 특성을 말합니다. 가장 안정적이고 이상적이지만 실제 자동차의 코너나 커브 주행 시에는 있을 수 없는 이론적인 조향입니다.
리버스 스티어 (Reverse Steer)
리버스 스티어는 코너 주행 시 처음엔 언더 스티어였던 조향 특성이 어느 순간 오버 스티어로 변하거나 그와는 반대로 초기 오버 스티어였다가 중간에 언더 스티어로 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주로 코너링 시 발생하는 힘에 의해 순간적으로 휠 얼라인먼트가 다르게 변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카운터 스티어 (Counter Steer)
카운터 스티어는 코너 주행 중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즉 반대로 돌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Counter'는 반대라는 의미의 영어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버 스티어가 발생한 차량은 앞바퀴가 코너 안쪽을 향하게 되므로 스티어링 휠을 코너 바깥쪽인 반대로 돌려서 차량이 본래의 궤도로 다시 주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을 좀 더 강하게 적용하면 전문 드라이버들이 보여주는 자동차 드리프트(Drift) 기술이 됩니다.
로드 홀딩 (Road Holding)
로드 홀딩은 주행 중인 자동차와 노면과의 접지성을 말합니다. 주로 서스펜션과 구동 형식, 타이어의 성능에 따라 달라지며 로드 홀딩이 좋다는 것은 양호한 노면 접지력으로 인해 고속 주행이나 코너링 시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4륜 조향 (포휠 스티어링, 4 Wheel Steering)
제조사에 따라 리어 액슬 스티어링, 올 휠 스티어링 등으로 다르게 부르기도 합니다. 앞바퀴뿐만 아니라 뒷바퀴도 운전자의 조향에 따라 좌우로 회전하도록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회전 가능한 조향 각도는 일반적으로 약 2~3도로 크지 않으나 10도까지 늘일 수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앞바퀴 조향과 조합되어 협소한 곳에 주차할 때나 유턴할 때 회전반경을 작게 해 주므로 매우 편리하며 특히 고속 코너링 시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고가의 첨단 기능이므로 에어 서스펜션, 레이저 헤드라이트 등과 함께 프리미엄급 자동차 모델이나 고가의 대형차에서만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 제공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전에 업로드한 다른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