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자동차를 측면에서 바라볼 때 보이는 부분들의 용어들도 매우 다양합니다. 이 번 글에서는 다소 전문적일 수도 있는 차량 측면의 각 부위에 대한 용어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 필러 (A Pillar)
A필러는 자동차의 지붕(Roof)을 떠받치는 기둥(Pillar) 중 전면의 윈드실드 쪽에 위치한 좌우 양쪽 기둥을 말합니다.
2. B 필러 (B Pillar)
B필러는 자동차의 지붕(Roof)을 떠받치는 기둥(Pillar) 중 중앙 쪽 앞뒤 도어 사이에 위치한 좌우 양쪽 기둥을 말합니다. 센터 필러(Center Pilla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3. C 필러 (C Pillar)
C 필러는 자동차의 지붕을 떠받치는 기둥(Pillar) 중 후면유리 쪽에 위치한 양쪽 기둥을 말합니다. 중대형 SUV나 왜건, 미니밴 등은 후방 공간이 증가하면서 아래 그림의 점선으로 표시된 것과 같이 추가 기둥 D 필러가 차량의 끝단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필러 캡 (Filler Cap)
필러 캡은 연료 주유구의 덮개(Cover)를 말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오일 탱크의 뚜껑들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앞 휀더 (프런트 휀더, Front Fender)
앞 휀더는 초기 자동차에서는 바퀴 회전 시 차체로 튀는 오염을 막아주는 흙 받이 기능의 구조물이었기 때문에 좌우로 많이 돌출되었습니다. 점차 감소되어 지금은 대부분의 차량에서 약간의 굴곡만 존재합니다. 앞 범퍼에서 엔진 후드, 앞쪽 휠 하우스, 앞 도어까지 걸쳐진 전체 부위를 말합니다.
6. 뒤 휀더 (리어 휀더, Rear Fender)
뒤 휀더는 뒤 바퀴 회전 시의 흙 받이 역할을 했던 구조물로 뒤 도어에서, 뒤쪽 휠 하우스, 트렁크, 뒤 범퍼까지 연결되는 전체 부위를 말합니다.
7. 사이드 스텝 (Side Step)
사이드 스텝은 차량의 양 옆으로 승하차 시 발을 딛는 곳인데 도어를 열면 구분이 되어 앞쪽을 프런트 도어 스커프(Front Door Scuff), 뒤쪽을 리어 도어 스커프(Rear Door Scuff)라고 합니다. 발이 닿는 곳이지만 프미리엄 차량에는 알루미늄 장식이나 LED 라이팅 장식을 탑재하여 럭셔리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8. 휠 하우스 (Wheel House)
휠 하우스는 직역하면 '바퀴 집'으로 바퀴 전체를 품고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9. 도어 캐치 (Door Catch)
도어 캐치는 자동차 문(Door)의 개폐 시에 사용하는 손잡이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열고 닫는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디자인 요소를 강조하여 독특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도어 캐치를 장착한 차량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10. 사이드 미러 (Side Mirror)
사이드 미러는 리어뷰 미러(Rear View Mirror)와 같이 사이드뷰 미러(Sideview Mirror)였으나 줄여서 사이드 미러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흔히 백미러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잘 못된 표현입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다른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