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자동차의 휠, 타이어와 관련된 용어들도 매우 다양하며 상당한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차량의 휠과 타이어와 연관되는 주요 용어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휠 (Wheel)
타이어가 끼워져 자동차 허브를 통해 장착되는 금속 재질의 부품입니다. 바퀴 살 (Spoke)의 개수에 따라 5 스포크 휠, 7 스포크 휠 등으로 불려집니다. 연비와 민첩성 그리고 미관을 중요 시하는 요즘에는 대부분의 차량에 가볍고 튼튼한 알루미늄 휠을 사용합니다.
휠 크기 (Wheel Size)
자동차 바퀴 휠의 직경 크기를 말하며 19인치, 20인치와 같이 인치 단위로 표기합니다.
타이어 폭 (Tire Width)
타이어가 노면에 접촉하는 너비를 말하며 mm 단위로 표기합니다.
타이어 높이 (Tire Height)
지면에서 타이어와 휠 경계까지의 높이를 말하며 타이어 폭에 편평비 (Aspect Ratio of Tire, %)를 곱한 값이며 mm 단위를 사용합니다. 높을수록 승차감이 좋으며 낮을수록 코너링이 좋아집니다.
휠 스피드 센서 (Wheel Speed Sensor)
자동차의 모든 바퀴에 탑재되어 회전 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장치로 마그네틱과 코일이 회전에 따른 자기장 변화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속도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의 컴퓨터가 측정된 휠 스피드 값들을 참조하여 브레이크는 물론 트랙션 컨트롤, 자세 제어 장치까지 조정하게 됩니다.
트레드 (Tread)
타이어가 노면에 닿는 접지면을 트레드라고 합니다. 타이어 용도에 따라 트레드 모양(패턴, Pattern)을 달리하여 접지력과 수명, 승차감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캠버 (Camber, 위 그림 참조)
휠 얼라인먼트의 캠버는 차량을 라디에이터 그릴 쪽에서 정면으로 바라보았을 때 수직 방향 기준으로 타이어가 기울진 정도를 말합니다. 타이어가 바깥쪽으로 기울어졌을 때를 포지티브(+) 캠버, 안쪽으로 기울진 경우가 네거티브(-) 캠버입니다. 조향과 코너링, 타이어의 편마모에 모두 영향을 주는데 특히 원심력에 따른 타이어 접지면적과 연계되어 자동차의 코너링 특성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토 (TOE, 위 그림 참조)
휠 얼라인먼트 토는의 차량을 위에서 내려다 바라보았을 때의 타이어가 틀어진 정도를 말하며 앞쪽이 모아지는 방향으로 틀어진 경우가 토 인(IN)이고 반대로 뒤쪽이 모아진 경우가 토 아웃(OUT)입니다. 코너링, 주행 안정성에 영향을 주지만 특히 크게 틀어진 경우에는 타이어가 제대로 회전을 하지 못하고 노면을 긁으면서 주행하는 형태가 되므로 타이어 마모에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
캐스터 (Caster, 위 그림 참조)
휠 얼라인먼트 캐스터는 스티어링 즉 핸들 축이 수직 대비 기울어진 정도를 의미하며 앞쪽으로 기울어진 경우가 마이너스(-) 캐스터, 뒤쪽으로 기울어진 경우가 플러스(+) 캐스터입니다. 당연히 핸들링에 큰 영향을 주며 타이어 마모와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이 전에 포스팅한 다른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