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 - 만능 조미료의 다양한 효능

프롤로그

일산화탄소 가스 중독 환자의 응급처치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였던 식초는 음식의 조미료 역할이외에도 살균이나 세정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식초의 감칠맛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초의 다양한 효능

예전에는 연탄가스 중독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응급처치로 식초를 사용하여 많은 인명을 구하기도 하였습니다.

의식이 남아있는 연탄가스 중독자의 코에 식초를 대고 냄새를 맡게 하면 다행히도 잃었던 정신을 차릴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식초는 성질이 산성이라 은으로 만든 식기들을 닦을 때에도 사용하면 광택이 살아나면서 깨끗하게 됩니다.

곰팡이나 물때가 자주 생기는 싱크대, 욕실의 변기나 세면대에도 식초를 물로 희석하여 스프레이로 뿌려주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래 사용한 전기 압력밥솥이나 스팀 세탁기에도 식초를 희석한 물을 넣고 작동시켜주면 잡내를 잡고 살균도 할 수 있습니다.

식초의 감칠맛

식초의 가장 큰 효과는 역시 음식을 조리할 때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식초가 들어가야 하는 음식들은 모두 잘 아실 테니 이 글에서는 제외하겠습니다. 살짝 새콤한 맛이 기존의 밋밋하거나 텁텁한 맛을 완화해주면서 감미료 역할을 하여 다른 양념으로 낼 수 없는 절묘한 감칠맛을 살려줍니다.

식초
식초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짜게 먹는 습관은 우리 건강에도 안 좋은데 약간 싱거운 듯할 때에도 소금이나 간장 대신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잘 익은 김치를 넣어야 맛있는 김치찌개!

김치가 조금 덜 익었은 경우에도 식초를 넣어주면 신김치로 끓인 듯한 맛을 낼 수 있으며 충분히 익은 김치로 조리하는 경우에도 추가적인 새콤한 맛을 더 할 수 있습니다.

된장 특유의 텁텁한 맛이 나는 된장찌개 조리 시에도 몸에 좋지 않은 설탕보다는 식초를 조금 넣으면 텁텁함을 완화하고 깔끔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부대찌개, 매운탕, 만둣국 등 국물이 들어가는 음식 어디에 넣어도 좋으나 식초의 양은 몇 번의 테스트를 통한 최적화로 입맛에 맞춰야 합니다.

끝으로 음식 조리 말미에 갑자기 쌉쌀한 맛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도 식초의 신만이 쓴 맛의 상당 부분을 단 맛으로 전환시켜주므로 식초 몇 방울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