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지난 글에서 개인 도메인 구입 후 DNS 레코드를 설정하는 방법을 공유하였습니다. 이어서 이 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의 개인 도메인 설정 방법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개인 도메인 설정 방법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에서 왼쪽 하단의 '관리/ 블로그'를 클릭한 후 '개인 도메인 설정/도메인 연결하기'를 눌러 구입한 개인 도메인을 입력하고 '변경사항 저장'을 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아래의 두 번째 그림에서와 같이 'DNS 설정 정보'가 '확인 완료'로 표시됩니다.
일반 접속 http에서 보안 접속 https로 인증을 받으려면 시간이 소요되어 위 세 번째 그림에서와 같이 한동안 '발급 대기 중'으로 나타납니다.짧게는 1시간 전후에서 길게는 몇 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완료되면 마지막 그림에서와 같이 개인 도메인이 https로 바뀌면서 '발급 완료'로 표시됩니다.
개인 도메인을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
이제 보안접속 인증서를 받아 https로 변경되었으니 구글 서치 콘솔에 개인 도메인을 등록을 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홈페이지의 왼쪽 상단을 클릭하면 작은 창이 열리는데 맨 아래의 '속성 추가'를 누른 후 나타나는 왼쪽 창에 구입한 개인 도메인을 입력하고 하단의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도메인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첫 번째 그림에서와 같이 텍스트 '복사'를 누른 후 두 번째 그림에서와 같이 개인 도메인을 구입한 사이트, 여기에서는 호스팅 케이알 홈페이지로 이동하여오른쪽 상단의 '계정관리/도메인 관리/구입한 도메인 클릭/DNS 레코드 관리'로 들어가서 화면 아래로 이동합니다.
이전과 같이 테이블 오른쪽에 위치한 '새 DNS 레코드 추가/사용자 정의'를 선택하면 새로운 행이 생성되는데 '값' 위치에 붙여 넣기를 하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복사했던 텍스트가 입력됩니다.
나머지 내용은 두 번째 그림 하단의 적색 타원 안 내용과 동일하게 입력한 후 오른쪽 'V'표를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구입한 개인 도메인의 티스토리 연동과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다시 구글 서치 콘솔 화면으로 돌아가서 첫 번째 그림과 같이 하단의 '확인'을 누르면 세 번째 그림과 같이 소유권이 확인되었다는 창이 팝업 되고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개인 도메인 구입과 레코드 설정 방법에 대한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