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단(Sedan) 형 자동차의 정의, 특징

프롤로그

RV(Recreational Vehicle) 차량과 SUV(Sports Utility Vehicle) 차량의 꾸준한 인기 상승으로 인해 정통 세단(Sedan) 차량의 인기는 갈수록 시들해지는 듯합니다.

이 번 글에서는 신사의 자동차, 승차감의 자동차인 세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단 차량의 특징

세단(Sedan) 형 차량은 고정된 지붕과 4개의 도어를 갖추고 있으며 엔진룸과 트렁크가 좌석과 명확히 구분되는 형태의 자동차를 말합니다.

세단이란 이름의 유래는 프랑스 스당(Seden)이라는 지역의 중세 귀족들이 타고 다니던 의자식 가마와 유사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실내 좌석이 앞뒤 2열로 되어 있으며 승차정원은 5명입니다.

세단을 노치백(Notchback)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지붕에서 트렁크로 이어지는 라인이 완만하지 않고 꺾이는 듯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단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역시 안정적이면서도 정숙한 승차감입니다. 세단은 구조상 전고가 낮아 무게 중심이 낮은 곳에 위치하게 때문에 주행 시는 물론 코너 회전 시에도 안정감이 있고 쏠림 현상이 적습니다.

또한 고속에서 중심을 잃고 미끄러지더라도 차량이 전복될 확률은 상대적으로 낮으며 앞부분에는 엔진룸이 길게 보닛과 함께 위치해 있고 뒷부분에는 트렁크가 별도로 구분되어 길게 구성되어 있어 앞뒤 충돌 시의 충격을 어느 정도 흡수해 줍니다.

다시 말해서 클럼프 존이 충분하여 충돌 사고가 발생할 경우 탑승자 피해를 어느 정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충분히 내구성 있게 제작된 차량에 한해서입니다.

디젤 엔진을 탑재하는 세단 차량 모델도 적지 않지만 대부분의 세단에는 정숙성과 출력이 좋은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기 때문에주행 시 엔진 소음이나 진동이 적어 탁월한 정숙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전고로 인해 고속 주행 중의 공기저항이 적고 차량 무게도 적어 동급 가솔린 SUV 대비 연비와 가속 성능이 좋습니다.

트렁크의 적재공간이 적어 많은 짐을 싣거나 캠핑 등을 갈 때에는 세단 차량의 단점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지붕에 루프백을 별도로 장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전고가 낮아 요철이 심한 도로에서 바닥을 긁히기 쉽고 물이 고인 곳을 지나가다가 시동이 꺼지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세단 차량은 현대기아의 소나타, 그랜저, G80, G90, K5, K7, K9 등이 있으며 벤츠의 E 클래스, S 클래스 아우디의 A5, A6, A8과 BMW의3 시리즈,5 시리즈 그리고7 시리즈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세단 차량 -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벤츠 E250, 아우디 A6, BMW 5시리즈, 볼보 S90
대표적인 세단 차량 -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벤츠 E250, 아우디 A6, BMW 5시리즈, 볼보 S90

RV, SUV 차량에 대한 선호도는 물론 쿠페형 차량의 수요 증가도 문제지만 전기차, 자율주행차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세단 고유의 중후함과 럭셔리한 디자인을 기본으로 우수한 승차감과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는 세단이 과연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 전에 업로드한 아래 링크의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