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용어 - 웨더 스트립, 오버 팬더, 액슬...

프롤로그

이 번 글에서는 자동차 용어익스테리어(exterior),웨더 스트립(weather strip),오일 팬(oil pan),오일펌프(oilpump),오일 필터(oil filter),오일 레벨 게이지(oil level gage),오일 쿨러(Oil Cooler),오버 펜더(over fender),액슬(axle),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시스템(active noise control system),언더 보디(under body),에어 댐(air dam)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익스테리어(exterior)

익스테리어는 자동차의 외관을 말하며 실내 구성을 뜻하는 인테리어와 항상 함께 쓰이는 용어입니다.

웨더 스트립(weather strip)

웨더 스트립은 도어를 닫았을 때 잘 밀폐되어 날씨 영향이나 외부 환경으로부터 물이나 먼지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도어와 차체 사이에 장착되는 탄성고무나 스펀지를 말합니다.

도어를 여닫을 때의 충격이나 주행 중 도어의 진동, 외부 소음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트렁크 룸의 밀폐에도 유사하게 적용됩니다.

오일 팬(oil pan)

오일 팬은 엔진 내부를 순환하는 오일이 저장되는 용기로 실린더 블록의 하부를 감싸고 있습니다.

오일펌프(oil pump)

오일펌프는 엔진오일을 순환시키는 펌프로 위에서 설명한 오일팬에 저장되어 있는 오일을 차량의 다양한 부품과 구조물을 거쳐 순환하도록 합니다. 구조에 따라 로터리 펌프, 기어 펌프, 플런저 펌프(실리더형), 베인 펌프(날개형) 등이 있습니다.

오일 필터(oil filter)

오일 필터는 오일에 포함된 금속가루나 이물질들을 여과지로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일은 순환과정에서 부품 사이의 마찰로 만들어진 쇠가루나 다른 오염물질들이 들어가는데 윤활 효과가 떨어지므로 반드시 정화가 필요합니다.

오일 레벨 게이지(oil level gage)

오일 레벨 게이지는 오일의 양을 체크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엔진오일은 피스톤의 윤활을 위해 순환되다가 일부는 연소실에 들어가 타거나 매니폴드 안으로 새어들고 차량의 각 부분과 마찰되면서 조금씩 그 양이 줄어듭니다.

눈으로 오일의 양이나 색깔을 직접 확인하여 적정량의 오일을 유지하는 한편 오일의 교체시기 등을 알 수 있도록 만든 장치입니다. 프리미엄 급 차량에서는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관리되기도 합니다.

오일 쿨러(Oil Cooler)

오일 쿨러는 오일을 식혀주는 장치로 오일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점도가 낮아져 윤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변질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냉각시켜주는 것입니다.

오버 펜더(over fender)

제원보다 폭이 넓은 와이드 타이어를 장착하면 타이어가 휠 하우스 밖으로 돌출되는데 매우 위험하므로 타이어를 덮기 위한 추가 펜더가 장착됩니다.

이것이 오버 펜더라고 합니다. 보다 강한 차량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튜닝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액슬(axle)

액슬은 '차축'이라는 뜻을 지닌 영어 단어로 앞 차축을 프런트 액슬 뒤 차축을 리어 액슬이라고 부릅니다.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시스템(active noise control system)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시스템은 자동차 실내에 유입되는 소음을 저감 하는 장치로 음향 마이크에 소음이 감지되면 제어 시스템에 의해 크기는 같지만 위상이 반대인 음향을 발생시켜서 전체 소음이 감쇄되도록 하는 첨단 음향 장치입니다.

언더 보디(under body)

언더 보디는 차량 하부 즉 바닥 부분을 말하며 서스펜션, 트랜스미션과 디퍼런셜 기어 등 구동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에어 댐(air dam)

자동차의 앞 범퍼 아래로 늘어뜨린 구조물을 에어 댐이라고 하는데 에어 댐 스커트, 프런트 스커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속으로 주행할 때 차체 하부로 흐르는 공기의 양을 줄여 차체가 부양하는 것을 억제하고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여주는 구조물로 스포츠성이나 디자인이 강조되는 차량에 많이 장착됩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