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지난 글에서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유튜브 채널에 대한 '설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이지만 채널 관리에 편리함을 주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의 환경 설정
유튜브 채널의 환경 '설정'은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스튜디오'로 이동하면 왼쪽 하단에 위치합니다.
클릭하면 '설정' 창이 팝업 되는데 첫 번째 항목은 유튜브 채널에 표시되는 통화를 설정하는 것이니 그냥 미국 달러를 선택합니다. (나중에 수익 창출 조건이 되어 지급되는 광고 수익 통화가 아닙니다.)
그다음 '설정/채널'의 설정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면 되는데 먼저 '기본정보'는 채널 운영자의 '거주 국가'와 채널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는 곳이니 '대한민국'을 선택하고 채널을 잘 설명할 수 있고 채널 검색이 잘 될 수 있는 적절한 키워드들을 입력하면 됩니다.
키워드 삭제는 오른쪽의 'X'를 누르면 됩니다.
'설정/고급 설정'은 '시청자층'이 아동인지 아닌지, 구글 애드 계정 연결 설정, 자동 자막에서 부적절할 수 있는 단어를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 관심 기반 광고 사용 중지 옵션, 시청자가 내 콘텐츠를 클립 하도록 허용하는 옵션 등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선택 조건은 아래 설명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구글 애드 계정 연결 설정: 구글 애드 계정을 이미 갖고 있는 분은 연결해도 되지만 나중에 수익창출 조건(구독자 1000명 이상, 총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을 만족하게 되면 구글에서 별도 안내가 있을 것이니 그때 진행해도 됩니다.
- 자동 자막에 부적절한 단어 미표시: 오류나 오타로 인해 적절하지 않은 비속어가 표시될 수도 있으니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심 기반 광고 사용 중지: 광고 수익을 이미 받고 있는 경우에는 이 옵션을 체크하면 광고 수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시청자가 내 콘텐츠를 클립 하도록 허용: 시청차가 다른 곳에 공유하는 것이므로 내 채널 홍보 차원에서 굳이 막을 필요가 없으니 허용으로 설정합니다.
마지막의 '기능 사용 자격요건'은 클릭하여 한 번 읽어보면 됩니다.
'설정/업로드 기본 설정'은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마다 유사한 내용을 매번 다시 입력하는 불편함을 덜어주는 설정으로 반복되어 들어가는 영상의 '제목'이나 '설명', '태그' 등 공통 내용을 미리 넣어두면 다시 타이핑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력되어 편리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업로드한 영상의 공개 여부, 라이선스, 카테고리, 동영상 언어, 자막 면제 인증서, 제목 및 설명 언어, 부적절할 수 있는 댓글은 검토를 위해 보류하는 옵션, 동영상에 좋아요를 표시한 시청자 수 표시하는 옵션 등도 이 설정해서 해두면 동영상 업로드할 때마다 매번 체크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집니다.
몇 가지 항목은 아래 설명을 참조하세요.
- 라이선스: 유튜브의 표준 라이선스 기준에 따라 본인이 올린 동영상의 라이선스가 어느 정도 보장되는 '표준 You Tube 라이선스'가 가장 적절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 저작자 표시'는 모든 시청차가 자유롭게 내 동영상을 사용하도록 하는 라이선스 옵션입니다.
- 자막 면제 인증서: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이 콘텐츠는 미국 내 TV에서 방영된 적이 없습니다'를 선택하면 됩니다.
나머지 '설정/권한'과 '설정/커뮤니티'의 설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은데 '권한'은 현재 유튜브 채널의 소유자가 표시되니 확인만 하면 됩니다.
'커뮤니티'는 구독자 500명 이상이 되면 채널 홈페이지에 약식 커뮤니티를 개설할 수 있는데 그것에 대한 설정입니다. 본인 이외의 다른 커뮤니티 운영자나 사용자를 설정할 수 있고 댓글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 맨 아래의 '약관'은 유튜브 서비스 약관이니 시간 날 때 한 번 주욱 읽어보시면 됩니다. 다른 사항들은 이후 업로드할 포스팅 글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업로드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