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범 자석감지기 교체 DIY

프롤로그

우리 집은 장기간 집을 비울 때 자석감지기를 온 설정하여 문이 열리면 방범 알람이 울리도록 해놓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이 방범용 자석감지기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석감지기 구입

기존의 자석감지기는 최근 비디오폰 교체를 하면서 확인해보니 노후화로 감지 기능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비교적 단순한 원리의 센서라 가격도 비싸지 않아 간단한 검색을 통해 코맥스 MS-10 유선 자석 방범 감지기를 구입하였습니다.

아래의 왼쪽 사진은 현관문 왼쪽 상단에 위치했던 기존 자석감지기를 제거한 모습으로 전선 두 가닥이 보입니다. 제거는 커버를 벗긴 후 전선 고정 나사 2개와 양쪽 고정 나사 4개 총 6개 나사만 풀면 되므로 어렵지 않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새로 구입한 자석감지기 제품의 구성 부품들입니다. 자석이 들어있는 부품과 감지 센서 부품 그리고 커버와 받침, 직결 나사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기존 자석감지기 제거 후 모습(좌)과 신규 자석감지기의 제품 구성(우)
기존 자석감지기 제거 후 모습(좌)과 신규 자석감지기의 제품 구성(우)

현관문에 장착 완료 후 혹시라도 동작이 제대로 안되면 매우 난감하므로 미리 감지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감지 센서 부품의 커버를 벗기면 아래 왼쪽 사진의 화살표로 표시한 중간 부분이 자석에 의해 연결되는 센서 부위입니다.

오른쪽 사진과 같이 센서 부위에 자석을 가까이했을 때 양쪽 단자가 연결되어 통전이 되고 멀리하였을 때 끊어지면 정상 동작하는 것입니다.

자석센서 사전 점검
자석센서 사전 점검

이제 아래의 사진처럼 직결 나사로 고정하면 되는데 나중에 커버를 씌울 공간을 확보하면서 문을 열고 닫을 때 서로 간섭되지 않도록 위치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밑받침 부품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며 기존의 나사 구멍이 맞지 않으면 새로 뚫어서 맞추어야 하는 것입니다.

자석감지기를 적정 위치에 직결나사로 고정한 모습
자석감지기를 적정 위치에 직결나사로 고정한 모습

저는 밑받침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구멍을 활용하여 고정하였습니다. 적절한 위치에 모두 고정이 되었다면 이제 두 전선의 구리선을 감지 센서 양쪽 단자에 사이에 밀어 넣은 후 나사를 조여 고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커버를 끼워주면 되는데 자석 부품 커버는 그냥 끼우면 되지만 감지 센서 부품에는 전선이 연결되었기 때문에 아래 왼쪽 사진에서와 같이 화살표 부위를 떼어서 제거하고 그 부분에 전선이 위치하도록 장착해야 합니다.

자석감지기 고정 후 커버까지 장착한 최종 모습
자석감지기 고정 후 커버까지 장착한 최종 모습

위의 오른쪽 사진이 최종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제 끝으로 방범 테스트하면 됩니다. 비디오폰에서 방범 설정을 한 뒤 잠시 후에 현관문을 열면 자석에 의해 통전되었던 단자가 끊어지면서 알람이 울리게 됩니다. 매우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범 센서가 됩니다.

아래에 링크된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