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회사 특히 수입차의 경우 옵션 항목도 다양하지만 용어가 어려워 어떤 기능의 옵션인지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이러한 수입차 모델의 옵션들이 무엇이고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내믹 셀렉트 (DYNAMIC SELECT)
다이내믹 셀렉트는 운전자가 차량의 주행 모드를 사전에 프로그램된 조건으로 변경하여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 엔진, 변속기, 서스펜션 그리고 스티어링을 제어하여 Comfort 모드의 편안한 승차감에서 Sport 모드의 역동적 주행감까지 변화하도록 합니다.
서스펜션 (SUSPENSION)
어질리티 컨트롤 (AGILITY CONTROL) 서스펜션
어질리티(Agility)는 '날렵함', '민첩함'이라 뜻으로 셀렉티브 댐핑 시스템으로도 불리기도 하는데 주행 중 노면에 따라 1 센티미터 정도의 간격으로 댐핑과 높이를 자동 조절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그러나 운전자가 선택하는 주행 모드인 다이내믹 셀렉트와의 연동은 되지 않습니다. 보통 E 클래스급의 일반 세단 모델에 장착되는 서스펜션입니다.
에어 바디 컨트롤 (AIR BODY CONTROL) 서스펜션
최고의 승차감과 주행감을 제공하는 에어 서스펜션으로 서로 다른 크기의 에어 챔버로 만들어진 에어 스프링을 3단계로 조정하여 주행 환경에 적합하도록 댐핑 강도를 조절합니다. 또한 차량의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레벨링을 하여 차고를 조절합니다.
고속도로 주행에서와 같이 고속에서는 서스펜션 높이를 낮춰 연료 소비를 줄이고 경사로 또는 노면이 불규칙한 도로에서는 서스펜션을 높여서 주행하도록 합니다.
전자 제어식 댐핑 기능이 탑재되어 주행 환경에 따라 각 휠의 댐핑을 개별적으로 제어하며 운전자가 선택하는 다이내믹 셀렉트에 따라 Comfort, Comfort+, Sport, Sport+ 4가지 주행 모드에 맞게 연동해서 제어합니다.
주로 1억 원대 이상의 가격에 해당하는 프리미엄급 모델에 장착됩니다.
에어매틱 서스펜션
승차감이 매우 중요한 인자인 S 클래스급 세단 모델에 주로 장착되는 서스펜션으로 평탄한 도로와 불규칙한 노면 모두에서 항상 안락한 승차감을 유지하도록 해주는 첨단 서스펜션입니다.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이 차량 전방의 레이더 센서에 의해 감지된 불규칙한 노면에 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하여 각 휠을 개별적으로 제어하기 때문에 웬만한 과속방지턱은 느끼지 못할 정도로 매우 조용하고 편안하며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정교한 센서 시스템은 주행 환경이나 운전자가 선택한 다이내믹 셀렉트 주행 프로그램에 따라 차체 높이 즉 레벨을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고속이나 스포츠 모드에서 낮추어진 차체 레벨은 핸들링 안정성과 함께 스포티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며 공기의 저항을 줄여서 연비도 향상됩니다. 필요에 따라 차량 레벨을 조절하여 반대로 서스펜션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된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