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요즘 자동차들은 웬만한 성능의 컴퓨터가 제어해야 할 정도로 많은 기능들이 탑재됩니다.
아는 사람들만 활용하는 자동차의 유용한 기능들! 이 번 글에서는 매우 유용하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자동차의 숨겨진 기능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키 기능
자동차의 스마트 키에는 다양한 기능의 버튼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스마트 키의 도어 열기 버튼을 수 초 이상 길게 누르면 모든 창문과 선루프가 장착된 차량은 선루프까지 모두 열립니다. 사이드 미러가 접혀 있었다면 사이드 미러도 자동으로 펴지게 됩니다.
도어 열기/닫기, 트렁크 열기(닫기) 등의 버튼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포함됩니다.
무더운 여름에 실외 주차 후 차량 내부 열기를 어느 정도 배출한 뒤 탑승할 때 사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차량에서 이미 멀어졌을 때 리모컨 수신거리 내에서 열린 곳을 닫을 때 사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이때 사이드 미러가 펴져있다면 자동으로 접히게 됩니다.
반대로 도어 닫기 버튼을 수 초 동안 길게 누르면 모든 창문과 선루프가 다시 닫히게 됩니다.
앞 좌석 선바이저 기능
차량 앞 좌석 천정에 부착되어 있는 선바이저는 아래로 내린 후 윈드실드 즉 앞 유리 쪽으로 밀어서 각도를 조절하면 햇빛에 의한 눈부심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선바이저 사용방법을 실제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핑크색 화살표로 표시된 부위를 앞쪽 천정의 고정 클립에서 탈거한 후 선바이저를 옆 창문 쪽으로 돌리면 측면의 햇빛이 강하게 비칠 때에도 편리하게 가릴 수 있습니다.
선바이저 끝 부분을 당겨서 추가 확장이 가능한 차량도 있어 더 넓게 햇빛을 가릴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끝 부위에 손잡이나 홈이 있을 경우 이것을 바깥쪽으로 당기면 선바이저 길이를 늘일 수 있습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 확인 방법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을 항상 유지 관리해주어야 수명도 연장할 수 있고 무엇보다 타이어 펑크나 노면 접지력 저하에 의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차량 규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제조회사가 아닌 자동차 제조사에서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차량에 표기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위 사진에서와 같이 운전석 도어를 열면 보이는 B필러 쪽에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 여기에 아주 자세히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이드미러 기능
자동차의 360도 카메라 옵션은 주차 시에 큰 도움이 되지만 비용 증가로 선택하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360도 카메라 기능이 없는 차량에서 후진 주차 시에 매우 요긴한 사이드미러의 숨겨진 기능입니다.
사이드미러 스위치를 오른쪽 미러에 위치시키고 후진 기어를 넣으면 오른쪽 사이드미러가 자동으로 아래쪽으로 조금 더 기울어지면서 주차 라인이나 연석을 운전자가 잘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대부분의 차량에서 사용이 가능한 숨겨진 기능이며 사이드미러 스위치를 다시 중간이나 왼쪽 미러 위치로 변경하면 언제든지 그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트렁크 높이 조절 방법
전동 트렁크는 편리하지만 열리는 높이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사용하기 불편하고 특히 천정 높이가 매우 낮은 곳에서 트렁크를 잘 못 열면 차량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트렁크 열림 버튼을 사용하여 트렁크가 열리는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를 오픈 상태에서 손으로 내리거나 올려서 원하는 위치로 트렁크 도어를 이동한 후 위 사진에서와 같이 핑크색 타원으로 표시된 트렁크를 스위치를 수 초 동안 길게 눌러주면 경고음과 함께 라이트가 깜빡이면서 트렁크 높이가 새로운 위치로 조정됩니다.
바로 옆 자물쇠 모양의 버튼은 트렁크를 닫고 모든 도어를 자동으로 잠글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