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유튜버들에게 추천하는 가성비 높은 마이크로 홍보하면서 이전에 출시되었던 마이크, Alfoto Q-Mic를 구입하여 직접 사용해본 후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Q-Mic 구입
단순 녹음 기능으로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핀 마이크도 성능이 괜찮았지만 필요에 의해 진행하는 여러 가지 테스트, 예를 들면 스마트 폰 어플을 활용한 소음 측정이나 음질이 중요한 영상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눈여겨보았던 Alfoto Q-Mic 레드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였습니다.
제품 구성은 설명서 포함 아래 사진과 같으며 핀 마이크와 달리 마이크 작동을 위한 배터리가 없는 것이 신기하였습니다.
1: 이동과 보관 시에 사용하는 마이크 보호 파우치 케이스
2: Q-Mic 본체
3: 윈드 스크린
4: DSLR 디지털카메라용 3극 단자 긴 케이블
5:DSLR디지털카메라용3극 단자 짧은 케이블
6: 스마트폰, 컴퓨터용 4극 단자 짧은 케이블
7: 스마트폰, 컴퓨터용 4극 단자긴 케이블
90 x 60 x 45mm의 크기에 36g의 무게로 조작이나 휴대에 전혀 부담이 없었으며 마이크 성능의 주요 지표인 S/N Ratio(시그널에 대한 노이즈 비율)도 -62 ~ -65 dB SPL(Sound Pressure Level) 수준으로 양호하였습니다.
Q-Mic 사용 후기
전체적인 디자인은 전문가용 마이크처럼 고급스러웠지만 크기가 작아 미니어처 같은 귀여운 느낌도 있었습니다.
마이크 본체의 레드 컬러와 모드 전환 스위치의 크롬 색상 그리고 윈드 스크린, 홀더의 블랙 컬러가 잘 조화되어 세련된 외관을 보여줍니다.
무엇보다 ASMR, 120도, 360도 등 3가지 지향 모드를 마이크 중앙의 로터리 스위치로 간단히 변경하여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편리하였습니다.
ASMR 지향 모드의 음질 수준은 사용할 기회가 많지 않아 잘 모르겠으나 360도 전체 방향의 소리를 감지하는 360도 지향 모드보다는 전방 120도 소리를 집중 감지하는 120도 지향 모드에서 더욱 깨끗한 소리가 녹음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실내에서도 윈드 스크린을 장착하여 사용하는 것이 노이즈 측면에서 유리하며 감도가 좋아 너무 가까이 대고 말하면 오히려 음질 떨어질 수 있으니 약 40 cm 이상 거리를 두고 녹음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경험적 의견입니다.
주의할 점은 Q-Mic 본체에는 아래의 첫 번째 사진에서와 같이 항상 3극 잭을 연결하면 되지만 기기에 연결하는 단자는 구분하여 연결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스마튼 폰이나 노트북, 데크탑 컴퓨터에 연결할 때는 4극 잭을 사용하고 DSLR 디지털카메라에는 3극 잭을 연결해야 합니다. (아래 두 번째 사진 참조)
기기에 마이크 연결 단자가 있다면 바로 꽂아서 사용하면 되지만 단자가 없는 경우에는 위 사진과 같이 USB-C 타입이나 라이트닝 오디오 잭 아답터를 별도로 구입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전문가용 영상이나 녹음이 아니라면 사용하기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라는 의견입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