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활동을 하다 보면 구글 애드 센스 광고 수익이 100 달러가 넘어가면서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잘 못하면 무려 애드 센스 광고 수익의 24%를 세금으로 떼일 수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이것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 센스 광고 수익에 대한 세금 정보
2021년부터 구글의 세금 제도가 바뀌면서 세금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열심히 블로그 활동으로 받게 되는 구글 애들 센스 광고 수익의 최대 24%까지 세금으로 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왼쪽 메뉴의 '지급/결제정보'에서 '미국 세금 정보/세금 정보 관리'를 클릭하면 세금과 관련된 정보들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애드 센스 홈페이지로 이동 후 로그인하여 '세금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수익 지급 계좌를 등록할 때의 유형과 동일한 유형을 선택하고 미국 시민/거주자 여부, 미국 외 국가의 개인 양식인 W-8BEN 양식을 선택합니다.
국가/지역을 선택하고 개인이 아닌 사업자인 경우 상호와 함께 외국인 TIN 칸에 사업자 등록 번호를 입력합니다. 모든 사항이 잘 입력되었다면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화살표로 표시된 개인 이름을 영문으로 입력하되 수익 지급 계좌 등록 시에 입력했던 동일한 영문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에 표시되는 화면은 선택하거나 직접 테스트를 입력해야 합니다.
영문주소를 모를 경우에는 인터넷 포털에서 '영문주소'로 검색하면 한글 주소를 영문 주소로 변경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 우편 번호는 반드시 입력 주어야 합니다.
본인에 해당하는 국가/지역, 도/시, 시/군/구를 선택한 후 상세주소는 영문으로 입력합니다.
완료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아래 오른쪽 그림과 같이 조세조약 항목이 나타나는데 개인은 '아니요'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앞에서 외국인 TIN 칸에 사업자 등록 번호를 입력한 사업자는 '예'를 선택하고 추가 사항들을 입력하면 미국에서의 발생한 수익에 대한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 그림은 입력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는 화면으로 파란색 pdf를 클릭하여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한 후 틀림이 없다면 확인 체크를 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완료 후 '다음'을 클릭하면 마지막 그림과 같이 미국에서의 활동/서비스 항목과 어떤 지급 정보 기준으로 세금 정보를 제공할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셔서 선택하거나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화면 하단의 '다음'을 클릭합니다.
두 번째 그림에서와 같이 앞에서 입력했던 영문 이름으로 양식에 서명을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우편 수신 중지에 동의하고 '제출'을 누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문서가 누락되었다는 메시지 화면이 나타납니다.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가능한데 저는 운전면허증을 촬영하고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한 후 '문서 제출'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아래 마지막 그림과 같이 '확인 진행 중'이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구글 애드센스 계정 정보의 이름은 한글인데 세금 정보의 이름은 영문으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3~4일 정도 경과 후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지급/결제정보/미국 세금 정보/세금 정보 관리'로 다시 가서 확인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승인됨'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30% 세율은 미국에서의 발생한 수익에만 해당되며 미국 수익 비중이 크다면 사업자 등록을 한 후 사업자로 세금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특히 앞에서 설명한 '조세조약/인하된 원천징수 세율 신청'에 대해 '예'를 선택하고 미국에서의 활동/서비스도 있는 것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자 이제 세금 정보 미입력으로 인해 구글 애드 센스 광고 수익에 대한 엄청난 세금을 내는 것은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글만 쓰면 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