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도시적 디자인과 빠지지 않는 옵션 및 성능으로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쏘렌토! 이 번 글에서는 신형 쏘렌토 가솔린 터보 차량과 디젤 차량에 대한 성능과 제원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렌토 2.5 가솔린 터보와 2.2 디젤 모델의 특장점
디젤 모델은 전기차의 인기 상승과 그에 따른 승용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엔진 관리가 어렵고 경유 가격 인상으로 인해 연료비 절감 효과까지 줄어들어 그 수요가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쏘렌토 2.5 가솔린 터보 모델과 2.2 디젤 모델은 엔진과 그에 따른 출력을 제외하면 큰 차이가 없으므로 가솔린 터보 모델에 집중하여 리뷰하고 디젤 모델에 대해서는 차이가 나는 부분만 간략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폼의 변화로 차량의 전장과 휠베이스가 각각 10mm와 35mm 증가하여 실내 공간감은 물론 물리적 외관도 상당히 크게 느껴집니다.
최상위 트림인 그래비티를 선택하면 라디에이터 그릴 상단 몰딩과 루프랙, 차량 측면의 서라운드 몰딩과 도어 사이드 가니쉬에 블랙 컬러가 적용되고 255/45 R20 컨티넨탈 타이어와 블랙 알로이 휠로 업그레이드되어 런웨이 레드와 같은 에지 있는 컬러와 함께 차별성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도시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이 시간에 따라 정제되고 업그레이드되어 은근한 럭셔리함까지 보여주는 듯합니다.
쏘렌토 가솔린 터보 차량은 2,497 cc의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장착되어 281마력에 43 kg-m 토크를 보유하여 다이얼 타입 전자식 변속 조정 버튼과 부드러운 변속감에 우수한 응답성과 직결감을 갖춘 습식 8단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DCT)을 통해 1.8톤의 적지 않은 차량의 무게에도 역동적인 드라이빙 감성을 제공합니다.
디젤 모델은 2,151 cc의 디젤 엔진이 장착되어 194마력에 좀 더 높은 45 kg-m의 토크를 발휘하며 동일하게 습식 8단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이 장착됩니다.
엔진을 제외한 나머지 제원 항목은 2.5 가솔린 터보 모델과 2.2 디젤 모델이 거의 차이 없이 동일합니다.
서스펜션은 비교적 가성비가 높은 맥퍼슨 타입이 전륜에 멀티링크가 후륜에 적용됩니다.
또한 전륜에는 제동 시에 발생하는 열 방출 효과가 최적화되어 내구성이 매우 강한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로터 타입의 브레이크가 장착되며 후륜에는 일반 디스크 로터 타입의 브레이크가 장착됩니다.
심플하면서도 기능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쏘렌토 가솔린/디젤의 실내는 12.3인치의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 크리스털 라인 앰비언트 라이트까지 도시적인 매력의 실내 공간을 선사합니다.
뒤 좌석 도어 암레스트 앞쪽의 컵홀더와 앞 좌석 시트백의 USB 단자는 탑승객들의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러기지 우측 사이드에 적용된 전자식 원터치 폴딩 스위치로 2열 시트를 폴딩 하여 큰 사이즈의 화물 적재와 많은 양의 수납이 가능합니다.
기아 커넥티드로 다양한 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차량 주변 상황과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스마트키 없이도 차량의 도어를 열고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제휴 가맹점에서 내비게이션의 화면 터치만으로 주유비와 주차 요금 등을 결제할 수 있는 '기아 페이' 사용이 가능하며 리모트 360도 뷰와 빌트인 캠 시스템으로 전후방 카메라를 통해 주행 영상과 주차 영상을 저장하고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확인하며 스마트폰으로도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쏘렌토 2.5 가솔린 터보와 2.2 디젤 모델에는 운전석 무릎, 1열 사이드 에어백, 커튼 에어백, 1열 센터 에어백까지 총 8개의 에어백이 장착되어 충돌 사고 시에 탑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하는데 만일 정면 또는 측면에 충돌 사고가 발생하여 에어백이 동작할 경우 자동 제동 기능을 작동시켜서 사고 이후에 이어질 수 있는 후속 사고의 발생 가능성을 대폭 감소시켜줍니다.
바로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그 외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와 함께 내비게이션 정보를 기반으로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앞차와의 간격 유지는 물론 안전 구역과 곡선 도로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도 탑재됩니다.
아래 쏘렌토 2.5 가솔린 터보와 2.2 디젤 모델의 트림별 옵션 표는 5인승 전륜구동 기준으로 정리된 옵션입니다.
6인승과 7인승도 가능하나 3열의 실효성이 문제이므로 여유로운 파워와 주요 옵션을 고려하여 2.5 가솔린 터보 모델의 그레비티 트림을 기본으로 4륜 구동 시스템인 4WD를 선택적으로 고민해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