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우리나라도 운전자들은 유독 자동차의 승차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물론 가격이 비싼 고급차가 당연히 승차감이 좋지만 그 외에도 다른 요인들도 많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자동차의 승차감을 개선하는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승차감
자동차의 승차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소음과 진동 그리고 공간감이 대표적인 항목입니다.
그러나 유사한 크기의 차량에서도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실내 공간이 달라집니다.
우선 자동차의 공간감은 차량의 외관 즉 전장(차량 길이), 전폭(차량 폭), 전고(차량 높이)가 크면 자연스럽게 내부 공간도 커지면서 안락함을 느끼게 되며 특히 탑승객이 많을 때 그 차이는 최대가 됩니다.
대표적으로 휠베이스(앞뒤 차축 사이의 거리)와 윤거(양쪽 바퀴 사이의 거리)가 클수록 실내 공간이 커지고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차량의 크기가 크고 무거우면 자체 진동수가 커지고 외부 힘에 덜 민감하게 되어 근본적으로 외부 소음과 진동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고급 세단이 모두 대형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공간감에 따른 승차감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대형차 그중에서도 휠베이스와 윤거가 큰 차를 구입해서 타야 하는 것이며 기존 차량은 개조하기 전에는 결코 개선할 수는 없습니다.
소음과 진동은 서로 밀접하게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시동을 켜고 차량을 주행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우선 엔진 자체에서 발생되고 엔진의 파워가 자동차 바퀴까지 전달되는 동력 전달 시스템과 외부의 바람, 노면의 요철, 타이어에 의해 발생됩니다. 따라서 소음과 진동에 의한 승차감은 기존 차량에서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 승차감 개선 방법
기존 차량의 소음과 진동을 낮추고 승차감을 개선하는 방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일부 항목을 제외하면 대부분 일정 금액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1. 타이어 압력을 기준 대비 5~10% 정도 낮추면 탄력이 증가하여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진동과 소음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타이어의 편마모가 노면 소음을 증가시키므로 수시로 육안으로 확인하고 휠 밸런스와 휠 얼라인먼트도 주기적으로 점검합니다. 또한 타이어 트레드 사이에 돌이나 금속 등이 끼어 있어도 소음이 발생하니 드라이버 등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3.
타이어 연성이 좋은 제품의 경우 수명은 짧아지고 가격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편평비가 높은 타이어로 교체하여 탄력을 향상하는 방법도 노면 소음과 진동을 개선합니다. 또한 과도한 광폭 타이어가 장착되면 역시 노면 소음이 증가하므로 폭이 다소 작은 타이어로 교체합니다.
타이어 교체가 필요하다면 승차감이 좋은 타이어로 교체합니다.
4. 차량 실내의 바닥면과 도어 트림 내부, 엔진 후드 커버, 트렁크 바닥 등에 방음/흡음 패드 시공을 하여 소음과 진동을 일부 차단합니다.
5. 도어와 차체 사이에 장착된 고무 재질의 웨더 스트립을 교체하거나 강화하여 바람에 의한 풍절음을 감소시킵니다.
6. 엔진 고정 부위나 차체 하부에 장착되는 다양한 부싱 부품들이 노후화된 경우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차량이 오래되면 주요 부위나 동작 부위에 장착되었던 부싱들이 경화되고 파손되어 상당한 소음과 진동을 유발합니다.
7. 기존 서스펜션이 지나치게 단단하면 역시 노면 소음이 커지고 승차감이 떨어지므로 부드러운 서스펜션으로 교체합니다. 이 경우 고속 코너 주행감은 나빠지게 됩니다.
8.
잦은 DIY 작업으로 인해 트림이나 커버가 완전히 고정되지 않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양면테이프나 스펀지, 클립 등을 활용하여 잘 고정해 줍니다.
DIY 작업 시에 추가하는 배선은 스펀지로 잘 감아서 배선과 차체가 간섭하면서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9. 트렁크에 있는 여러 가지 물건들은 박스나 그물망을 이용하여 차량 주행 시에도 움직이지 않도록 보관합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