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자가 점검 방법 - CCA, 교체 판단

프롤로그

요즘 자동차들은 수많은 전기전자 장치들이 장착되어 배터리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자동차 배터리를 자가 점검하는 방법과 교체 필요성을 스스로 정확하게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는 보통 장착 후 3~4년이 지나거나 5만 km 주행 후 교체해야 한다고들 말합니다.

예를 들면 잦은 방전은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하고 충분한 주행을 통한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이 제대로 되지 않아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 상태에서 자동차 배터리는 11.5V ~ 14.5V 사이의 전압을 갖는데 도대체 얼마나 전압이 떨어지면 교체를 해야 할까요?

그러나 실제 자동차의 주행 환경이나 배터리 관리 수준에 따라 얼마든지 조기에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압만으로 배터리 상태와 교체 필요성을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12V 배터리가 섭씨 -18도(화씨 0도)에서 30초 동안 최소 7.2V(볼트)를 유지하면서 전달하는 전류량(A, 암페어)을 의미합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배터리 성능이 상대적으로 저하되는 겨울철에도 시동이 잘 걸리며 적정수치 이하로 감소하면 교체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때 얘기되는 배터리 규격이 CCA(Cold Cranking Amperes)로 '저온 시동 전류'라는 측정값입니다.

배터리 테스터 구입

제대로 된 배터리 점검을 위해서는 CCA를 포함하여 다양한 배터리 규격을 측정하고 교체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테스터나 진단기가 있어야 하지만 대부분 고가입니다.

직구매가 아닌 경우 가격은 크게 올라갑니다. BM550의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본체와 본체에 고정연결되어있는 커넥터가 전부였습니다. (아래 사진 참조)

열심히 검색하여 중국 인터넷 몰에서 가성비 높은 제품 하나를 찾아서 구입하였는데 바로 KINGBOLEN BM550이라는 제품이었습니다.

배터리 테스터 BM550 제품
배터리 테스터 BM550 제품

배터리 테스터 BM550 사용 방법

배터리 테스터 BM550의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때 5번 위/아래 버튼을 눌러 CCA 측정값, SOH, SOC, R, VOL 값 등 다른 측정값들도 확인하면 됩니다.

테스터의 적색 클립을 배터리의 +단자에 흑색 클립을 배터리의 -단자에 연결한 후 아래 이미지 1번에서와 같이 배터리 전압을 선택하고 CCA값을 넣어준 후 6번 'OK' 버튼을 누르면 잠시 후 측정값이 2번 창에 표시됩니다.

정확한 CCA 값을 입력해야 진단도 정확하지만 만약 진단할 배터리의 CCA 값을 확인할 수 없다면 아래 AH(암페어아워) 환산표를 참조하여 대략적인 값이라도 넣어야 됩니다.

버튼 4번은 이전 화면으로 복귀할 때 사용합니다.

배터리 상태는 측정된 값을 기준으로 아래 이미지의 3번 위치에 Good(좋음), Normal(정상), Poor(나쁨)의 세 단계로 표시되는데 Poor(나쁨)의 경우에는 신속하게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80AH 배터리의 CCA 값은 630입니다.

CCA 환산표와 배터리 테스터 BM550의 버튼 설명
CCA 환산표와 배터리 테스터 BM550의 버튼 설명

자 그럼 실제 차량의 배터리를 테스터 BM550으로 진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배터리 테스터 BM550의 적색/흑색 클립을 배터리의 +/- 단자에 각각 연결합니다.

테스터 BM550을 배터리에 연결한 모습
테스터 BM550을 배터리에 연결한 모습

BM550 테스터는 별도의 배터리나 전원 스위치 없이 진단할 배터리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플러그 앤 플레이로 작동됩니다.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이 배터리 규격 상의 CCA 값을 위/아래 버튼을 사용하여 입력합니다. 배터리의 CCA 규격을 모르면 위쪽 AH 환산표를 참조하여 입력합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테스터 표시창에 점선이 나타나면서 진단이 시작됩니다.

배터리에 BM550를 연결한 후 진단하는 모습
배터리에 BM550를 연결한 후 진단하는 모습

진단이 완료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측정값이 표시됩니다. 위/아래 버튼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단한 배터리는 전반적으로 Good 수준이었는데 각 측정값에 대한 세부 설명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CCA 500: 배터리의 CCA 규격값 530을 입력하였으나 실제 측정값은 500으로 다소 낮았지만 Good 수준입니다.

- SOH (State Of Health): 배터리 수명을 의미하며 89%로 Good 수준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세제품 100%)

- SOC (State Of Charge): 배터리 용량 대비 충전되어 있는 비율을 말하며 10%로 측정되었습니다. (완충 100%)

- R (배터리 내부 저항값): 배터리가 노후화되면 내부 저항은 커집니다. 측정값이 5 mΩ으로 Good 수준입니다.

- VOL: 배터리 전압 측정값인데 12.06V로 Good 수준이었습니다.

배터리 테스터 BM550의 실제 측정값과 진단 결과
배터리 테스터 BM550의 실제 측정값과 진단 결과

이제 자동차 배터리 상태를 잘 못 파악하여 방전으로 고생하거나 멀쩡한 배터리를 교체하여 낭비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 테스터 BM550에 대한 세부 제원은 맨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업로드하였던 다른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KINGBOLEN BM550 세부 제원

제품: 배터리 테스터

모델명: BM550

LCD 디스플레이: 1.8 인치 고화질 백라이트 화면

측정 전압: 6V/12V/24V

연결 단자: +/- 클립

작동 전압: 4.9V ~ 32V

작동 온도: -20 °C ~ 50 °C (-4 °f ~ 122 °f )

제품 크기: 124mm x 69.6mm x 22.6 mm

제품 소재: PV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