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설고 이상한 파일 삭제 방법

프롤로그

우연하게 발견된 이상한 파일이나 폴더가 삭제되지 않고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사용 권한을 변경하여 이러한 이상한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한 파일과 폴더 

윈도우 탐색기로 하드 디스크를 검색하다 보면 낯설고 이상한 파일이나 심지어 많은 파일들이 포함된 폴더를 발견하게 되는데 쉽게 삭제되기도 하지만 관리자 권한을 필요로 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삭제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도 마주하게 됩니다.

이상한 파일 폴더 삭제

오랫동안 컴퓨터 작업을 하다 보면 수많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다양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하는데 그 과정에서 나도 모르게 과거 어느 시점에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는 광고 관련 파일이나 폴더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악성 코드나 바이러스 감염의 결과물들 일수도 있으므로 깨끗이 삭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삭제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며 파일과 폴더에 대한 권한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이상한 파일 폴더 삭제 방법

우선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삭제해야 할 이상한 파일이나 폴더가 있는 위치로 이동하고 대상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엽니다.

'소유자'가 관리자인 'Administrators'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보호되고 있다는 의미의 방패 표시 옆에 위치한 파란색 폰트의 '변경(C)'을 클릭하여 소유자를 변경해야 합니다. 클릭하면 또 다른 새로운 창이 팝업 됩니다.

핑크 색 타원으로 표시된 위쪽의 '보안' 탭을 클릭하고 오른쪽 아래의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삭제할 파일, 폴더의 소유자를 'everyone'으로 변경
삭제할 파일, 폴더의 소유자를 'everyone'으로 변경

새로운 창이 팝업되어 나타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하단의 빈 공백에 새로운 소유자 'everyone'을 타이핑하고 오른쪽의 핑크색 타원으로 표시된 '이름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입력이 완료됩니다.

본인의 윈도우 계정 이름을 공백에 넣고 '이름 확인' 클릭하여 진행해도 되는데 윈도우 계정 이름을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everyone'이 제일 쉽고 편리합니다. 삭제 대상에 대한 사용 권한이므로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아래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everyone' 개체 추가
'everyone' 개체 추가 모습

이제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소유자가 'everyone'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오른쪽 하단의 핑크색 타원으로 표시된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에 포함된 다른 파일이나 하위 폴더까지, 모든 사용 권한이 'everyone'으로 전환 됩니다.

파일이나 폴더에 사용 권한을 'everyone'으로 변경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파일이나 폴더의 사용 권한을 'everyone'으로 변경
파일이나 폴더의 사용 권한을 'everyone'으로 변경
다시 속성의 보안 탭, 고급 보안 설정으로 들어가서 사용 권한 항목에 대한 테이블을 살펴보면 변경한 소유자 'everyone'의 사용 권한이 모든 권한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삭제 권한이 'everyone'에게 주어졌으므로 이상한 파일이나 폴더를 일반적인 방법을 통해 삭제하면 됩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