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외부 도장면 관리 방법

프롤로그

우리가 운전하는 자동차는 기능 정비와 함께 외부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 번 글에서는 자동차의 외부, 도장면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차

자동차의 표면이 오염되면 가장 기본적인 관리는 세차입니다.

셀프 세차 시의 주의할 점은 거품 솔을 사용하지 말고 거품 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거품 솔을 굳이 사용하려면 휠이나 휠 하우스 부근, 타이어 등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유소에서 하게 되는 자동세차는 편리하지만 회전하는 청소용 솔이 자동차 표면에 다량의 스크래치를 발생시키므로 자동차를 아끼는 운전자나 신차의 경우에는 잘 이용하지 않고 셀프 세차를 하게 됩니다.

억센 거품 솔과 그 사이에 낀 모래 등의 불순물이 거품과 함께 자동차 표면을 문지르는 과정에서 스크래치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세차 후의 잔여 수분은 자동차 표면에 얼룩을 남기고 틈새의 고무 부품을 손상시키므로 마른걸레로 깨끗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왁스나 코팅제를 바르면 표면 보호는 물론 표면 오염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프리워시 → 거품 건 → 고압 세차 → 건조의 순서로 세차하되 차량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서 작업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셀프 세차
셀프 세차

오염 관리

세차 후에도 자동차 표면에는 타르나 공사장 페인트, 벌레 시체, 접착제 찌꺼기 등의 다양한 오염 물질들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오염 물질이 유기물이므로 일반 가정에서 보유하고 하고 있는 화학제품들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콜라, 4WD와 같은 윤활/부식방지제, 소독용 알코올, 시너, 매니큐어 제거제나 아세톤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전용 제거제를 사용하면 쉽지만 다양한 제거제들을 모두 구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콜라 (음료수)
  • 4WD와 같은 윤활/부식방지제
  • 소독용 알코올
  • 시너 (페인트 용제)
  • 매니큐어 제거제 또는 아세톤

기름류에 의해 생긴 유막은 콜라를 부드러운 천에 묻혀 닿으면 간단히 제거되며 스티커 뒤면의 접착제나 타르 같이 끈적끈적한 오염물은 4WD와 같은 윤활/부식방지제, 소독용 알코올을 충분히 발라 어느 정도 녹인 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내면 잘 제거됩니다.

도장면을 심각하게 손상하는 벌레나 새똥이 경화되어 잘 제거되지 않거나 공사장의 페인트로 보이는 오염물질은 조금 더 강한 화학제품인 시너나 아세톤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화학약품이 손에 묻지 않도록 장갑을 반드시 착용한 후 작업하고 인화성이 높으므로 화기에 주의해야 하며 오염 물질이 충분히 녹지 않은 상태에서 천으로 문지르면 스크래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범퍼를 포함한 자동차의 도장면은 고온의 열처리로 알코올이나 시너, 아세톤으로 손상되지 않습니다.

또한 고농도의 알코올이나 시너, 아세톤은 플라스틱 부품에 닿으면 표면을 녹이고 변질시켜서 얼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닿지 않게 해야 합니다.

도장면 손상 관리 

자동차를 어느 정도 운행하면 생활 스크래치나 돌멩이, 경미한 접촉 등으로 인해 도장면 손상이 발생합니다.

프라이머 페인트는 아래쪽의 자동차 철판과 위쪽의 컬러 페인트가 단단히 결합되도록 해주는하도 도장이고 컬러 페인트가 차량 고유의 색상을 나타내도록 하는 페인트입니다.

상단의 클리어 코트는 컬러 페인트를 보호하고 광택이 나도록 하는 투명 페인트입니다.

자동차 페인트 도장의 단면은 프라이머 페인트, 컬러 페인트, 클리어 코트와 같이 3층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 프라이머 페인트: 아래쪽의 자동차 철판과 위쪽의 컬러 페인트가 단단히 결합되도록 해주는 하도 도장
  • 컬러 페인트: 차량 고유의 색상을 보이도록 하는 페인트
  • 상단의 클리어 코트: 컬러 페인트를 보호하고 광택이 나도록 하는 투명 페인트

아래 그림의 ①, ③과 같이 클리어 코트 층만 손상된 경우에는 폴리싱이나 광택 작업을 통해 평탄화하여 해결할 수 있지만 ② 번과 같이 컬러 페인트 층 아래까지 손상된 경우에는 도장을 새로 해야 하며 자동차 철판까지 손상되면 판금까지 해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됩니다.

하지만 스크래치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컴파운드를 구입해서 바른 후 부드러운 천을 사용하여 손상된 클리어 코트 층을 평탄화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도장의 단면
자동차 도장의 단면

또한 컬러 페인트 아래까지 손상된 경우에도 부위가 크지 않다면 차량의 색상 코드와 동일한 붓페인트를 구입하여 정밀하게 칠하는 것도 해결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프라이머 페인트까지 손상되어 자동차 철판이 드러났다면 녹이 발생하기 전에 신속하게 도장을 해야 합니다. 손상 크기가 작다면 아연 성분의 페인트를 붓칠 한 후 차량 컬러의 붓 페인트로 마감하는 것도 괜찮은 대안입니다.

아연 성분의 페인트는 어느 정도 녹이 진행된 경우에도 녹을 제거한 후 사용하면 더 이상의 악화는 막을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손상 부위가 크고 진행 정도도 심하다면 전문업체에서 서비스를 받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이전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