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꽃 - 축제, 나들이 장소 추천

추운 겨울도 결국 지나가고 꽃피는 봄이 오고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봄을 알리는 아름다운 봄꽃 축제와 나들이 장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봄꽃과 개화 시기

봄의 절정을 알리는 봄꽃은 천문학적으로는 춘분에서 하지 사이, 기상학적으로는 3월에서 5월에 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이 피기 시작하는 개화에서 활짝 피는 만개까지 일주일 정도로 그 기간이 길지 않아 자칫 아름다운 봄꽃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잃기 십상입니다. 따라서 미리 일정을 확인하고 여행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나리

개나리의 꽃말은 희망, 깊은 정, 기대, 달성 등이며 3월 15일경 제주도 서귀포를 시작으로 3월 27일경 서울, 4월 4일경 춘천 순으로 개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진달래

진달래의 꽃말은 사랑의 기쁨이며 3월 16일경 서귀포에서 피기 시작하여 4월 4일경 인천에 이어서 4월 6일경 춘전에 필 것으로 예상됩니다.

벚꽃

벚꽃의 꽃말은 순결, 절세미인이며 3월 24일경 서귀포, 4월 2일경 강릉, 4월 6일경 서울, 4월 9일경 인천 순으로 필 것으로 추정됩니다.

봄꽃 축제

낙동강 유채축제

경상남도 창녕군 남지읍의 낙동강 둔치 일대에서 약 80만 제곱미터의 규모로 진행되는 유채꽃 축제로 과거 몇 년 동안은 다른 축제와 유사하게 코로나로 개최되지 못했었지만 올해에는 제약이 완화되면서 4월 중순경 다시 개최될 것으로 보입니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걷기가 어렵다면 유채 단지 내 전동 열차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쟁의 역사가 남아 있는 인근 '남지철교'도 관광 명물이며 국내 최대 자연 늪으로 다양한 철새와 아름다운 일출로 유명한 '우포늪'도 가볼 만합니다.자전거를 이용하여 돌아보면 매우 효율적이라는 의견입니다.

고려산 진달래축제

인천시 강화군 주최로 진행되는 고려산 진달래축제는‘와글와글 강화읍 원도심 행사’, ‘강화산성 북문길 벚꽃 축제’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문화공연과 체험행사가 있는 축제로4월 17일 전후로 진행될 예정이며 등산로와 주차장 정비 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고인돌 광장'과 고려산 일대의 5개 등산 코스 중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하면 되며 고지에서 아름답게 만발한 진달래 풍경 만끽할 수 있습니다. 진달래 군락지를 관람하는 등산 코스와 거리, 소요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백련사 경유코스 총 3.7km/1시간 20분 소요 예상
  • 청련사 경유코스 총 2.9km/1시간 소요 예상
  • 고비고개 경유코스 총 2.4km/1시간 소요 예상
  • 적석사 경유코스 총 5.2km/1시간 50분 소요 예상
  • 미꾸지고개 경유코스 총 5.5km/2시간 소요 예상
봄꽃 축제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낙동강 유채, 고려산 진달래, 곡성 장미, 태안 튤립 축제
봄꽃 축제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낙동강 유채, 고려산 진달래, 곡성 장미, 태안 튤립 축제

 

태안 세계튤립축제 (박람회)

충청남도 태안의 세계튤립축제(박람회)가천혜의 자연경관을 갖춘코리아플라워파크에서 4월 12일부터 5월 7일까지 개최됩니다.세계 5대 튤립 축제 중 하나로 캐릭터나 명화를 형상화한 다양한 구성과 LED 조명을 통해 분위기 있고 빛나는 튤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주변 관광지로는 태안 기름 유출 사고 당시 수많은 자원 봉사자들의 노력으로 완성된 해안길인 '태안솔향기길'이 트래킹 마니아들이 즐겨 찾는 코스입니다.

튤립 축제에바로 이어서 5월 8일부터 6월 7일까지 '봄꽃정원'으로 운영된다고 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곡성 세계장미축제

전라남도 곡성 섬진강변에서 개최되는 곡성 세계장미축제가 올해에는'The Red'라는 주제로 오는 5월 20일부터 시작됩니다.

축제 종료 시점은 협의 중에 있지만4만 제곱미터였던 축제장을 7만 5천 제곱미터까지 그 규모를 확장해 5만 본 이상의 초화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수천만 송이의 세계 희귀 장미를 감상할 수 있으며 기차마을에서 다양한 기차 체험도 가능합니다.

야간에는 은은한 조명 아래 장미꽃 향기와 정취를 즐길 수 있습니다. 주변의 다른 관광지로는 효녀 심청 설화를 배경으로 만든 아담한 마을로 돌담길과 한옥 정취가 인상적인 '심청 한옥마을'이 있습니다.

봄꽃 나들이 도심 명소

북서울꿈의 숲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구 오동근린공원으로 야생화와 창포꽃이 아름다운 곳이며 문화 공연관람과 전망대 이용도 가능합니다.

안산도시자연공원

안산도시자연공원은 안산시가 아닌 서울 서대문구 구청 뒤에 위치한 안산에 조성된 화려한 벚꽃 순환로입니다. 서대문 자연사박물관도 인근에 있어 관람할 수 있습니다.

안양천 제방

서울시 양천구와 금천구 사이에 위치한 벚꽃길로 축구장, 농구장 등 스포츠 시설도 있어 운동과 산책을 즐기면서 아름다운 벚꽃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붓꽃길

서울 도봉구 창포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130여 종의 다양한 붓꽃으로 이루어진 1만 5천 제곱미터 규모의 꽃길을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