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운전자들은 교통표지판은 잘 이해하고 또 잘 활용합니다. 그러나 도로 위에 표시된 노면표시는 웬만한 베스트드라이버도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알쏭달쏭한 도로 위의 노면표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름모 노면표시
위 그림의 1번과 같이 도로 노면에 그려진 마름모 모양의 표시는 바로 도로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으니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 멈출 준비를 하라는 친절한 신호입니다. 이 표시를 보면 항상 감속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삼각형 노면표시
위 그림의 2번과 같이 도로 노면에 그려진 삼각형 표시는 도로 전방에 오르막 경사면이나 과속방지턱이 있다는 표시로 삼각형 두 개가 나란히 그려져 있습니다.
3. 지그재그 노면표시
위 그림의 3번과 같이 지그재그 노면표시가 있는 곳을 지나갈 때는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차량의 핸들을 좌우 지그재그로 움직여야 한다는 우스개 농담을 하기도 하는데 실제로는 도로 전방에 어린이보호구역이나 횡단보도와 같이 보행자 보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곳이 있으니 서행하라는 의미입니다.
4. 역삼각형 노면표시
운전자끼리 서로 양보가 필요한 곳에 반드시 그려져 있는 역삼각형 노면표시는 회전교차로나 합류되는 도로의 진입 차로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5. 빗금 친 사각형 노면표시
빗금 친 사각형 노면표시는 혼잡한 교차로나 긴급차량이 출동하는 곳에 있는 노면표시로 이곳에는 "절대 정차 금지"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비워놔야 합니다. 꼬리 물기 등을 하다가 정차한 상태에서 적발되면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6. 원형 화살표 노면표시
원형 화살표 노면표시는 지방 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특히 자주 볼 수 있는 신호등이 없는 회전교차로 노면표시입니다.
회전교차로는 여러 도로가 만나는 중심에 원형 교통섬과 원형 도로를 만들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회전을 하다가 원하는 출입로를 우회하여 빠져 나가도록 만들어진 매우 효율적인 교차로입니다.
신호등이 없으므로 신호 대기 없는 편리한 시스템이지만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이용 방법이 헷갈릴 수 있으니 회전교차에 대해서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교차로 통행에 있어서 우선권은 회전교차로에 이미 진입한 회전하고 있는 차량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교차로 진입 때 접촉 사고가 발생하면 진입한 차에 과실 책임을 더 묻게 됩니다.
회전교차로 노면표시나 도로 표지판이 나타나면 속도를 줄여서 시속 30km 미만으로 서행해야 원형 도로 회전 시에 발생하는 원심력에 의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진입 전 양보선에 일시 정지 후 먼저 진입한 회전차량이 있다면 양보하고 그 차량이 통과한 후에 천천히 회전교차로에 진입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만약 시계방향으로 통행할 경우 역주행에 의한 정면충돌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본인 차량이 나갈 진출로가 몇 시 방향, 몇 번째인지 잘 기억하고 주변을 살피면서 천천히 빠져나갑니다. 진출로를 빠져나가기 전 반드시 우측 방향제시등을 켜서 후행 차량에게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