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봄철 산불로 인해 우리나라의 허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아름다운 산들이 화재로 소실되고 있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산불 발생 시에 대응하는 방법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불 발견 시의 대응 방법
산불을 발견했을 경우 가장 먼저 지역 소방서(지역번호+119)나 경찰서(지역번호+112)로 즉시 신고해야 합니다.
산불 가해자를 인지하였을 경우에는 그 내용도 신고합니다. 신속을 요하는 상황에서는 지역번호 없이 바로 119나 112로 신고합니다.
신고 시에는 산불이 난 지역을 정확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여건이 된다면 현재 내가 있는 위치를 알리고 내가 서 있는 방향이 어느 지역을 향하고 있는지 잘 설명한 뒤 사고 접수 기관에서 확인이 됐다고 할 때까지 전화를 끊지 않아야 합니다.
초기의 작은 산불은 나뭇가지, 외투 등으로 두드리거나 덮어서 산소를 차단하여 진화할 수 있으나 확산되면 위험하므로 멀리 떨어진 논, 밭, 공터 등의 안전 구역으로 신속히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규모의 산불을 만나 위험에 처했을 경우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번지게 되므로 바람 방향을 감안하여 산불의 진행 경로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대피 장소는 불이 이미 지나간 타버린 장소, 낮은 장소, 도로, 바위 뒤 등으로 정하고 산불보다 높은 장소를 피하고 불길로부터 최대한 멀리 떨어진 낮은 곳으로 가야 합니다.
대피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에는 고립 사실을 신고한 후 낮은 지역을 찾아 주변의 낙엽, 나뭇가지 등 연소 물질을 신속히 제거하며 얼굴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려 있어야 합니다.
산불이 주택가로 확대될 때 대응 방법
불씨가 집이나 창고, 다른 시설물로 옮겨 붙지 않도록 집 주위에 물을 뿌려주고 출입문과 창문을 닫습니다.
폭발성과 인화성이 높은 가스통, 휘발성 가연물질들은 제거합니다. 산불이 발생한 산과 인접되고 연결된 민가의 주민들은 대피령에 따라 모두 산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 학교, 공터, 마을회관 등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대피 시에는 혹시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여 대피하지 않은 다른 사람들이 있는지 이웃한 옆집을 확인하고 위험 상황과 대피할 것을 알려줍니다. 재난방송 등 산불 상황을 집중해서 청취하고 수시로 변하는 상황 대처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산행 방법
입산통제, 등산로 폐쇄 여부를 확인하고 산불 위험이 높은 통제 지역은 절대로 산행을 하지 않습니다. 입산 시에는 성냥, 담배, 라이터 등 인화성 물질을 소지하지 않으며 몰래 담배를 피우거나 불을 지피지 않습니다.
지정된 장소가 아닌 곳에서는 절대로 취사나 야영을 하지말고 모닥불을 피우지 않습니다.
취사가 허용된 구역이라도 화기를 사용할 경우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간이 소화 장비를 갖춘 뒤 불을 피우고 끝난 후에는 반드시 물을 뿌리거나 하여 잔불 제거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과실로 인해 산불을 낼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 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벌금도 문제지만 산불로 훼손된 산림이 복원되려면 수 십 년의 긴 시간과 막대한 비용이 듭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아름다운 산이 재로 변하고 생태계까지 파괴되므로 모두의 산불 예방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