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영하고 또 운전하다 보면 어떤 의미인지 궁금했던 자동차 용어가 한 두개씩은 있기 마련입니다. 이 번 글에서는 정말 궁금했던 자동차 용어 중에서 '가'로 시작하는 용어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가니쉬 (Garnish)
자동차의 다양한 부위를 전체 또는 가장자리를 덮어서 마감하는 장식품을 말합니다. 플라스틱, 알루미늄, 탄소섬유 등 소재가 다양합니다.
가속능력 (Accelerating Ability)
자동차가 정지 상태에서 특정 이동 거리나 특정 속도까지 도달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시간이 짧을 수록 가속 능력이 좋은 자동차입니다.
보통 100 미터, 200 미터, 400 미터의 거리나 시속 100 킬로미터, 시속 200 킬로미터의 속도에 도달하는 '초'로 나타냅니다.
가솔린 (Gasoline)
디젤과 함께 엔진 자동차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연료입니다. 불꽃 없이도 발화 되는 자연발화점이 화학적 구성에 따라 섭씨 208도 ~ 470도로 변하며 옥탄가가 높을 수록 자연발화점이 높아지고 고급 휘발유가 됩니다.
가솔린 엔진 (Gasoline Engine)
연료인 가솔린과 공기를 혼합하여 압축한 후 점화 플러그의 스파크로 폭발시키면서 발생하는 힘으로 구동하는 엔진입니다.
보통 흡기-압축-폭발-배기의 4행정의 과정을 거치는 4행정 엔진이 보편적입니다. 진동과 소음이 적고 고회전 고출력이 가능하여 승용차나 스포츠카에 주로 사용됩니다.
강화유리 (Tempered Glass)
일반 유리는 깨지기 쉽고 깨지는 과정에서 파편이 발생하거나 경계면이 칼처럼 예리하게 되어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화 유리는 열처리와 화학처리 공정을 통해 강도를 높여서 충격이나 온도 변화에 의해 잘 깨지지 않으며 깨지더라도 날카롭지 않은 둥근 파편이 만들어 지는 특수 유리입니다.
계기판 (Instrument Panel)
운전석의 앞쪽에 설치하여 차량의 다양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제어할 수 있는 스위치나 버튼을 배치하는 부품을 말합니다.
요즘에는 마치 비행기 조종석과 유사하게 구성되고 디지털화 되면서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으로도 많이 불립니다.
공기저항 (Air Resistance)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우 공기와 차체가 부딪히고 마찰이 발생하여 주행 방향의 반대로 힘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바로 공기저항입니다.
공기저항은 CxAxV²로 표시되는데 C는 공기저항계수, A는 자동차 전면의 면적, V는 차량의 속도입니다.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고속에서의 공기저항은 크게 증가하여 차량의 주향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스포츠카는 차체가 낮고 유선형 디자인으로 계수 C와 면적 A가 작아 고속에서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공차중량 (Empty Vehicle Weight / Unloading Weight)
자동차에 사람이나 짐을 싣지 않고 차량 운행에 필요한 연료, 냉각수, 윤활유 등의 액체류와 기본장비를 장착한 상태의 차량 중량을 말합니다.
구동력 (Driving Force)
엔진과 변속기에 의해 구동 바퀴가 회전하면서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을 활용하여 자동차가 움직이도록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구동축 / 구동바퀴 (Drive Axle / Drive Wheel)
모든 바퀴가 구동되는 사륜구동 차량이 아니라면 구동 바퀴는 전륜 또는 후륜입니다. 구동되는 바퀴의 회전 중심에 위치하여 바퀴를 지지하고 동력을 전달하는 축이 구동축입니다.
그리스 (Grease)
감마유, 광물성 오일 또는 혼합오일에 비누 또는 소다 비누를 혼합하여 제조하며 상온에서는 반고체 상태이지만 마찰열 등에 의해 온도가 상승하면 액체 상태가 되어 접촉하여 동작하는 기계 장치나 부품의 마찰을 감소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릴 (Grille)
자동차 전면의 라디에이터 앞에 설치되어 공기 유입을 유발하여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하는 석쇠 모양의 자동차 부품입니다.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자동차 제조사의 이미지나 전체적인 디자인 관점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부품 중에 하나입니다.
글로브 박스(Glove Box)
조수석 앞 대시 보드에 작은 물건들을 넣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수납 공간을 말합니다.
자동차에 스타트 모터가 없었던 과거 시절에는 손으로 엔진의 크랭크 축을 돌려서 시동을 걸었는데 이 때에 사용하던 장갑을 보관하던 곳이 바로 글로브 박스였습니다.
기어비 (Gear Ratio)
한 쌍의 맞물린 기어의 톱니 수 비로 큰 기어의 톱니 수를 작은 기어의 톱니 수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기어비가 클수록 속도는 낮지만 토크가 크므로 저단 기어에 적용되며 반대로 기어비가 작은 경우에는 고속 주행에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원에는 기어 단수 별로 기어비가 표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