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독일 자동차들은 하부가 단단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우디 Q5의 서스펜션과 브레이크는 다른 차량들과 어떤 점이 다를까요? 이 번 글에서는 아우디 Q5의 서스펜션과 브레이크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디 Q5의 서스펜션
아래 사진은 아우디 Q5의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부품 중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쇼크 업소버 (Shock Absorber)를 확대한 모습입니다. 왼쪽의 전륜 서스펜션은 코일 스프링 안쪽에 쇼크 업소버가 위치하는 형태로 일반적인 구조입니다.
그러나 오른쪽의 후륜 서스펜션은 화살표로 표시한 바와 같이 코일 스프링이 쇼크 업소버와 분리되어 별도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설계 공간이 부족할 경우 사용하는 방식이며 중소형 자동차에 많이 적용됩니다.
아우디 Q5의 쇼크 업소버 |
아우디 Q5 서스펜션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5 개의 부품으로 구성된 컨트롤 암(Control Arm)이 서스펜션과 차축 그리고 차체를 지지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5-링크 서스펜션(5-link Suspension)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3-링크 이상을 멀티링크 서스펜션이라고 하는데 아우디 Q5는 5-링크 서스펜션으로 주행 시에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이 5개의 링크에 의해 분산 되면서 그 수준이 감소하여 SUV이면서도 승용차와 같은 승차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초고속 주행이 필요한 스포츠카는 안정성이 더 중요하므로 대부분 강성이 높은 더블 위시본 (Double Wishbone) 서스펜션이 적용됩니다.
아래 사진은 아우디 Q5의 전륜 5-링크 서스펜션의 모습입니다. 무게가 가벼운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된 5개 구조의 컨트롤 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우리 Q5의 전륜 5-링크 서스펜션 |
아래 사진은 아우디 Q5의 후륜 5-링크 서스펜션 모습니다.
후륜 서스펜션도 컨트롤 암이 5개로 나뉘어져 있지만 결합되는 주변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모양과 소재가 달라집니다. 아래쪽 일부 서스펜션 링크는 알루미늄 합금이 아닌 강철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우리 Q5의 후륜 5-링크 서스펜션 |
아우디 Q5의 브레이크
아래의 사진은 아우디 Q5의 전륜에 장착된 브레이크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1번이 독립된 피스톤이 안쪽과 바깥쪽에 각각 2개씩, 총 4개의 피스톤이 적용된 고정식 4P 캘리퍼입니다. 상당히 두툼하고 튼튼해 보이며 충분하고 안정적인 제동력을 발휘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유압에 의해 각각의 피스톤이 동시에 브레이크 패드를 밀어서 디스크에 강하게 마찰되도록 하면서 큰 제동력이 발휘됩니다.
양쪽 피스톤이 모두 작동하므로 복동식 캘리퍼라고도 부릅니다. 2번은 허브로 휠이 볼트에 의해 고정되는 부위입니다.
3번은 17인치 크기의 디스크 로터인데 내부가 베인(Vein) 구조로 되어 있어서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고열을 통풍 효과로 잘 발산하도록 하고 열 변형도 발생하지 않는 벤틸레이티드 타입의 디스크입니다.
아우리 Q5의 전륜 브레이크 |
아래의 사진은 아우디 Q5의 후륜에 장착된 브레이크 모습입니다.
전륜 브레이크와는 타입이 다른데 1번이 피스톤이 1개인 부동식 1P 캘리퍼로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얇게 보입니다. 캘리퍼가 고정되는 전륜의 고정식 캘리퍼와 틀리게 안쪽과 바깥쪽으로 캘리퍼 움직이기 때문에 부동식 캘리퍼라고 칭합니다.
1개의 피스톤이 유압에 의해 한쪽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 로터 방향으로 밀면 그 반동으로 반대쪽 브레이크 패드도 밀착되어 제동하는 방식으로 단동식 캘리퍼라고도 부릅니다. 제작 단가 대비 제동 성능이 좋아 가성비가 높은 브레이크 방식입니다.
2번과 3번은 전륜 브레이크와 동일하게 허브와 17인치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로터입니다.
모든 차량은 제동 시에 무게가 앞으로 쏠려서 전륜 브레이크 성능이 더욱 중요하므로 대부분 자동차의 전륜에는 고성능 브레이크를 장착하고 후륜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의 브레이크를 장착합니다.
아우리 Q5의 후륜 브레이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