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사용 설명서 3 - 주행 모드, 스타트 앤 스탑, ESC, 주차 센서, 웰컴 라이트, 차일드 락

지난 글에서 살펴 보았던 버츄얼 콕핏, 기어 변속 방법 등 아우디 사용 설명서 2에 이어서 이 번 글에서는 아우디 차량의 주행 모드와 스타트 앤 스탑, ESC, 주차 센서, 웰컴 라이트, 차일드 락의 설정과 사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디 Q5의 경우에는 공조기 하단에 해당 버튼들이 있지만 모델에 따라 센터패시아나 공조 패널에 버튼이 위치하기도 합니다.

공조기 하단에 위치한 다양한 버튼들
공조기 하단에 위치한 다양한 버튼들

주행 모드

위 사진의 1번이 주행 모드를 변경하는 버튼으로 이것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오프로드, 효율, 승차감, 자동, 다이내믹 등 5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대시보드의 MMI(Multi Media Interface) 화면에 나타납니다.

1.

다른 주행 모드로 변경하면 ESC 장치는 자동으로 다시 켜집니다.

오프로드 모드: 비포장 도로, 산길, 눈길 등 노면 조건이 좋지 않은 험로에서 사용하는 주행 모드로 버츄얼 콕핏에 'D' 글자와 그 아래에 OFFROAD라고 나타나며 접지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자식 주행 안정화 시스템(ESC)'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2. 효율 모드: 동력 효율을 높여 연비를 증가시키는 모드로 버츄얼 콕핏에 'E' 글자와 녹색의 EFFICIENCY라는 단어가 나타납니다.

3. 승차감 모드: 말 그대로 승차감을 향상하도록 주행 환경이 설정됩니다. 버츄얼 콕핏에 'D' 와 함께 COMFORT가 나타납니다.

주행 모드 변경 화면
주행 모드 변경 화면

4. 자동 모드: 드라이버의 운전 성향을 파악하여 자동으로 반영하는 주행 모드로 버츄얼 콕핏에 'D'와 AUTO가 표시됩니다. 저는 주로 이 모드를 사용합니다.

이 밖에도 메뉴 제일 하단에 개별 설정 모드가 있는데 엔진, 스티어링, 서스펜션 등을 승차감이나 효율, 균형이나 다이내믹 모드로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 앤 스탑 (Start and Stop)

타사 차량의 스탑 앤 고 기능으로 주행 중 제동이 되어 차량이 정지하면 자동으로 시동을 꺼서 연료 소비와 배기 가스를 줄이고 운전자가 액셀레이터를 밟으면 다시 자동으로 시동을 켜는 기능입니다.

에어컨 등의 부가 장치 켜지면 상황에 따라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절감 효과 보다는 배터리나 엔진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다고 하여 이 기능을 끄기도 합니다. 맨 위 사진에서 2번 버튼을 누르면 이 기능이 해제되지만 시동을 켜면 다시 활성화 되어 매번 눌러서 해제해야 합니다.

ESC

전자식 주행 안정화 시스템(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을 줄여서 ESC로 간단하게 부릅니다.

맨 위 사진에서 3번을 누르면 이 기능을 잠시 해제할 수 있지만 특별히 사용할 일이 없으며 해제하더라도 곧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하지만 오프로드 모드나 내리막 길 지원 모드에서는 자동으로 이 기능이 해제되었다가 일반 모드가 되면 다시 켜집니다.

주행 중 차량의 바퀴가 헛돌거나 미끄러지 않도록 하여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주차 센서 

저속에서 맨 위 사진의 4번 버튼을 누르거나 주차를 위해 후진 기어로 변경하면 MMI 화면에 주차 센서 화면이 나타납니다. 360도 카메라 옵션이 있는 차량은 영상도 함께 표시됩니다.

화면 오른쪽 하단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점 3개를 터치하면 화면 표시를 카메라나 이미지로 변경하거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 부분에 화살표가 표시된 수직 바를 터치하면 다양한 각도와 위치에서의 카메라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차 센서와 카메라
주차 센서와 카메라

웰컴 라이트

대부분의 아우디 차량은 도어를 열거나 닫을 때 전면과 후면의 각 라이트에서 일종의 애니메이션이 실행되어 보는 이들을 즐겁게 해줍니다.

또한 시동을 끈 이 후에도 15초 동안 헤드라이트가 켜져서 어두운 곳에서 승객들의 안전을 배려하며 도어 손잡이 안쪽에 LED 라이트가 켜져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MMI 차량 설정/실외등에서 도어등을 활성하고 운전석 왼쪽에 위치한 라이트 스위치를 AUTO에 놓아야 합니다.

월컴 라이트, 도어 손잡이 라이트
월컴 라이트, 도어 손잡이 라이트

차일드 락 (Child Lock)

뒤좌석에 어린이들이 탑승할 경우 도어 버튼을 잘 못 눌러 열리면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차일드 락이 대부분의 차량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차일드 락을 설정하고 반대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윈도우 스위치 부근이나 도어 측면 위치에 버튼으로 설정/해제 하는 아우디 차량도 있고 아래의 Q5 사진과 같이 돌려서 설정하는 차량도 있습니다.

차일드 락 장치
차일드 락 장치

자동차 관련 다양한 정보를 더 보고 싶다면 'AutoLove 다양한 정보'를 방문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업로드한 '아우디 사용 설명서 2'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