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키 보수 방법과 가성비 극강의 기능성 키홀더 활용

구입한 지가 오래된 승용차의 스마트키에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재료로 보수를 하였으나 완전한 해결이 아니어서 고민하던 끝에 가성비 극강의 기능성 키홀더를 구입하고 보강하였고 모든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이에 대한 자세한 방법과 후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키 보수

스마트키의 문제는 바로 버튼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도어와 트렁크 버튼, 비상 버튼이 있는 곳에 투명 필름이 양면테이프에 의해 부착되어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한 지가 꽤 오래되었지만 차는 아직 쌩쌩한데 아이러니하게도 스마트키가 먼저 노후화되어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문제가 발생한 스마트키의 모습
문제가 발생한 스마트키의 모습

각 버튼들이 탄력 있게 눌러진 후 다시 원위치로 복귀하도록 만들어진 버튼 주변의 고무재질이 낡게 되었고 계속 사용하다 보니 결국 고무 부위가 떨어져 버튼들이 분리되었습니다.

스마트키를 분해한 후 떨어진 버튼과 회로기판 스위치의 접촉 부위를 접착제로 고정하고 떨어져 나간 고무 부위를 고무 재질의 테이프로 대체하여 붙여 1차로 고정하였습니다.

투명 필름과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버튼 전체가 지지되도록 부착하여 기능을 위한 상하 이동만 가능하도록 2차로 고정하였지만 손가락의 힘이 각 버튼에 직접 전달되다 보니 계속 사용하면 다시 떨어질 것 같아 불안하였습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대응책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키홀더 구입

순정 스마트키를 새로 구입하는 것은 가격도 문제지만 동작에는 전혀 문제없는 기존 스마트키가 너무 아까웠습니다.

그래서 직접 눌리지만 않도록 실리콘 타입의 키홀더를 구입하려고 하였으나 색상이나 디자인이 엉망인 저가품만 있었습니다.

기판 없이 키 케이스만 판매하는 곳도 검색하여 찾았으나 호환성이나 내구성을 확인하거나 신뢰하기 어려운데도 가격이 착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가죽으로 된 고가의 키홀더도 버튼이 손상된 스마트키에는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어 조금 더 검색을 하였고 드디어 가성비 극강의 기능성 홀더를 찾았습니다.

두툼한 TPU(Thermoplastic Polyurethane,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재질로 제작되어 버튼이 직접 눌리지 않게 사용할 수 있고 디자인도 준수했는데 결정적으로 가격이 매우 저렴하였습니다.

TPU 재질의 스마트키 홀더
TPU 재질의 스마트키 홀더

위 사진은 그린과 화이트 색상 2개를 주문하여 배송받은 직후 포장을 제거한 뒤 키홀더의 모습입니다.

키홀더 내부에도 스티로폼을 넣어 배송 시의 변형을 방지하도록 하였습니다. 가장자리와 버튼 아이콘을 모두 금색으로 처리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었고 특히 그린 색상은 상감 무늬가 들어간 도자기 같은 착시 효과도 주었습니다.

키홀더 활용한 스마트키 보강

아래 사진은 버튼 부위가 손상된 2개의 스마트키에 TPU 키홀더를 각각 장착한 모습입니다.

표면 처리가 잘 되어 있어서 스크래치에 강하게 보였지만 촉감은 매끄러워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두툼한 TPU 재질이 스마트키에 볼륨감을 주고 외부 충격이나 떨어뜨렸을 때의 완충 효과와 생활 방수 효과까지 선사하였습니다.

오래되어 낡은 스마트키가 새것처럼 변하였는데 광택이 나는 그린과 화이트 색상에 금색 라인도 잘 어울렸습니다.

스마트키에 구입한 TPU 키홀더를 장착한 모습
스마트키에 구입한 TPU 키홀더를 장착한 모습

차량의 도어를 열고 닫고 트렁크와 비상 버튼 기능을 모두 사용해 보았으나 전파 차단 없이 잘 작동하였고 무엇보다도 두툼한 TPU 재질에 의해 손가락에 의한 압력을 넓게 분산하여 우려했던 버튼 재분리 현상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이 번에 구입한 키홀더는 알페온 차량의 4 버튼 용이었는데 유사한 제품을 취급하는 곳이 많으니 다른 제조사의 모델 용 키홀더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오래된 스마트키 버튼의 탄력 부위가 손상되었거나 너무 낡은 경우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