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원, 사양 관련 용어 설명

신차든 중고차든 자동차를 구입할 때 항상 검토해야 하는 것이 제원과 사양입니다.

이 번 글에서는 자동차의 제원이나 사양 자료에 자주 나오지만 정확하게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운 제원과 사양에 관련된 자동차 용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제원 관련 용어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은 판매 차량에 대한 제원을 홈페이지와 카탈로그, 견적서 등에 다양한 방식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원 표에서 대표적이지만 어려운 용어 중에 하나가 바로 마력(영국 HP - Horse Power, 미터 마력 = 독일 PS - Pferdestärke)입니다.

대부분 독일 기준 PS를 사용하지만 영국 기준 HP와 프랑스 기준의 CV까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용어가 어려워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엔진의 회전력을 나타내는 토크(Torque)와 압축비(Compression Ratio)도 있는데 터보 엔진은 제원보다 실제 압축비가 더 높습니다.

변속기 기어의 잇 수 비율을 의미하는 기어비(Gear Ratio), 엔진 실린더를 왕복하는 피스톤의 직경과 상하 이동 길이를 나타내는 보어 스트로크(Bore Stroke) 등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공기저항 계수 (Coefficient of Drag), 공차중량, 차량 총중량, 전장, 전폭, 전고 (Length, Width, Height), 축거 (휠베이스, Wheel base), 윤거 전/후 (Wheel Track, Front / Rear) 등 여러 가지 용어들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의 차체  용어

자동차의 차체(Body)는 충돌 시의 승객 보호는 물론 주행 시의 승차감과 안정성에도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핵심 부품입니다.

자동차 차체에 대한 대표적인 용어는 자동차 제조회사의 기술과 전략이 담긴 부분인 플랫폼(Platform), 충돌 사고 시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크럼플 존 (Crumple Zone) 그리고 구성 방식에 따른 모노코크(Monocoque)와 프레임(Frame)이 있습니다.

자동차 차체에 대한 자세한 용어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소 전문적일 수도 있지만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의 엔진 용어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과 관련된 용어도 의외로 매우 다양합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내연기관인 자동차 엔진에 대한 주요 용어들은 먼저 압축단계에서 연소실 내부로 연료를 고압력으로 직접 분사하는 직분사 엔진(Direct Injection Engine), 연료 인젝터가 실린더의 흡기구에 각각 장착되는 다중분사 엔진(MPI, Multi Point Injection Engine), 6 기통 이상의 대형 엔진에 사용되는 V형 엔진(V-type Engine)과 ECU(Engine Control Unit), 라디에이터(Radiator), 냉각수(Coolant)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의 변속기 용어

자동차 용어 중에 상당한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것 중에 대표적인 것이 변속기 관련 용어들입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변속기(트랜스미션, Transmission)가 어떤 장치인지 아는 것이 필요하고 변속기의 양대 방식인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와 듀얼 클러치(DCT, Dual Clutch Transmission)의 특성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구조와 특성에 따라 차량의 주행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장치로 차량 구입을 검토할 때에도 조금 더 깊이 있게 살펴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경차에 많이 적용되는 무단 변속기(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각 용어에 대한 자세하지만 이해하기 쉬운 세부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