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BMW에서 완전히 새롭게 변경된 5시리즈 모델에 대한 출시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새로운 BMW 5시리즈, 8세대 모델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디자인, 성능, 옵션, 가격에 대해 자세히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뉴 BMW 5시리즈 모델의 외부
뉴 BMW 5시리즈 외부 디자인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보다도 차체의 크기가 커졌다는 점입니다.
차량의 전장과 휠베이스가 각각 95 mm 길어져서 총 5 미터를 넘고 20 mm 길어져서 총 3 미터에 이릅니다. 너비와 높이도 30 mm와 35 mm 커지고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이전보다 훨씬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트렁크 적재공간은 이전 모델보다 조금 더 좁아졌다는 사실입니다.
차량의 전면 마스크는 엔진 후드 위의 선명한 라인들이 강인하게 느껴지며 'ㄱ'자 형태의 새로운 주간 주행 등과 트윈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키드니 그릴이 BMW 패밀리룩을 유지하면서도 역동적이고 세련되어 보입니다.
순수 전기차 모델에서는 조금 더 편평한 키드니 그릴로 변화합니다. 상위 모델 옵션인 아이코닉 글로우(Iconic Glow)는 키드니 그릴의 라인을 조명으로 밝게 강조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더욱 존재감을 과시합니다.
측면 모습은 긴 휠베이스와 짧은 오버행을 통해 안정되어 보이면서도 앞뒤로 길게 연결된 각진 라인들이 스포티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특히 C 필러의 호프마이스터 킨크에는 BMW 5시리즈를 의미하는 숫자 '5'를 음각으로 새겨 넣어 세련된 차별성을 부여하였습니다.
후면 모습은 크롬 라인을 삽입하여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의 리어 라이트가 더욱 강조된 디퓨저와 테일 파이프에 조화롭게 잘 어울립니다.
뉴 BMW 5시리즈 모델의 실내
BMW 5시리즈의 실내는 다른 라인업 모델에 이미 적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에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햅틱 방식의 컨트롤 디스플레이가 구성됩니다.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통해 유튜브 영상 콘텐츠 시청도 가능한데 eSIM 서비스를 가입하면 별도의 스마트기기 연결 없이 5G 속도 수준의 동영상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이미 선보인 토글 컨트롤 방식의 기어노브도 적용되었고 공조기 버튼 등 아날로그형 스위치나 버튼들이 최소화되었으며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과 대형 파노라마 선루프도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앞 좌석 통풍시트, 트래블 앤 컴포트 시스템, 전동식 트렁크,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등은 모두 기본으로 포함되지만 하만 카돈 하이파이 사운드 시스템이나 바워스 앤 윌킨스 서라운드 시스템은 상위 모델에만 들어갑니다.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BMW 7시리즈에 적용되었던 백라이트 크리스털의 인터랙션 바도 뉴 5시리즈 상위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우 대시보드를 가로질러 설치되어 운전자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편리한 터치 버튼을 포함하며 다양한 신호들을 표시합니다. 또한 5시리즈의 시트, 대시보드, 도어 패널, 스티어링 휠 등에는 비건 소재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뉴 BMW 5시리즈 모델의 성능과 옵션, 가격
순수 전기차 모델인 BMW i5 eDrive 40은 1개의 전기모터로 최고출력 340 마력에 토크 40.8 ㎏-m를 발휘하여 6초의 제로백 성능을 나타냅니다.
i5 M60 xDrive 모델은 2개의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601 마력, 81.1㎏-m의 토크로 3.8초의 괴물 같은 제로백 성능을 발휘합니다.
직류 고속 충전이 가능한 두 모델은 1회 충전 시의 주행 거리가 각각 384 km와 361 km 수준입니다.
4 기통 엔진과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를 탑재하는 가솔린, 디젤 모델은 모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적용되어 부드러운 스타트 앤 스톱 기능을 수행하고 약 11 마력의 출력을 보강합니다.
가솔린 모델 520i는 190 마력, 토크 31.6㎏-m, 7초 수준의 제로백을, 530i는 258 마력, 토크 40.8㎏-m, 6초 수준의 제로백 성능을 발휘합니다.
디젤 모델 523d는 197 마력, 40.8㎏·m 토크로 제로백은 520i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BMW 특유의 50:50의 무게 배분과 향상된 차체 제어 시스템, 휠 슬립 제한/통합 브레이크 시스템, 스포츠 스티어링 시스템의 기본 장착으로 운전의 재미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최상위 모델인 i5 M60 xDrive 모델에는 뒷바퀴 조향(최대 2.5도) 옵션인 인테그랄 액티브 스티어링과 에어 서스펜션까지 탑재됩니다.
반자율주행과 안전을 보조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시스템은 프로페셔널 등급으로 포함되고 주차와 후진을 보조하는 파킹 어시스턴트 시스템은 플러스 등급으로 탑재되며 360도 카메라도 전체 모델에 기본으로 포함됩니다.
BMW 뉴 5시리즈의 가격은 스포츠 서스펜션, 스포츠 브레이크, 일부 내외부 디자인이 변경되는 M 스포츠 패키지와 사륜구동 옵션인 xDrive 등의 옵션에 따라 달라지는데 엔트리 모델 520i가 6.9천만 원에서 7.3천만 원 수준, 디젤 523d가 7.6천만 원에서 8.3천만 원 수준, 530i xDrive 모델이 8.4천만 원에서 8.9천만 원 수준입니다.
순수 전기차인 i5 eDrive 40 모델의 가격은 1억 원 수준으로 올라가서 0.94억 원에서 1.02억 원이며 최상위 모델 i5 M60 xDrive는 1.4억 원에 이릅니다.
물가 상승과 추가 옵션의 영향으로 가격은 올랐지만 세련된 디자인과 넓어진 실내 공간, 새로운 기능을 고려한다면 운전자의 취향과 경제적 여건에 맞는 적정 수준의 모델을 잘 선택하여 구입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아래에 링크된 다른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