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자신의 홈페이지를 백업하거나 또는 다른 자료 페이지를 참조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시간을 절약해주는 툴이 크롤러 기능을 활용하는 웹카피 툴입니다.
이 번 글에서는 웹카피 툴 중에 하나인 Cyotek에 대한 사용 후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및 인스톨
가장 최신 버전인 2021년 12월 28일 버전을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사이트를 별도 창에 엽니다.
32bit / 64bit 중 본인의 OS에 맞게 선택하여 다운로드한 후 실행 파일을 클릭하여 인스톨합니다. 용량도 5MB 조금 넘는 파일 크기로 다운로드는 크게 부담되지 않으며 설치도 어렵지 않게 바로 됩니다.
Cyotek 최신 버전 다운로드 (32bit / 64bit)
사용 방법
인스톨이 완료된 후 Cyotek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중앙의 두 줄은 각각 복사할 사이트의 주소와 복사된 내용들이 저장될 장소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위 그림에서 대상 사이트 스캔과 프로젝트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각각 뜨는데 Depth에 따라 사이트 맵을 확인 하거나 어느 범주까지 복사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그램의 상단 메뉴에서도 동일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젝트 설정(Project Properties) 메뉴를 살펴보면 General/Folder, Local Files, Additional Hosts,,,,,,Advanced 등 설정할 내용들이 상당히 많고 복잡하며 일부는 매우 전문적인 항목도 있습니다.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고 또 정교한 세팅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은 Cyotek 튜토리얼을 참조하셔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 프로젝트 설정을 세밀하게 설정하지 않고 기본적인 디폴트 값(Site Only)만으로도 대상 사이트와 저장할 장소를 설정한 후 오른쪽의 'Copy'만 누르면 웬만한 사이트의 자료들은 잘 복사/저장된다는 것입니다.
웹 사이트 자료의 카피 필요가 있을 때 매우 편리한 툴이라는 의견입니다.
지금까지 웹카피 툴인 Cyotek에 대한 사용 후기였습니다. 아래의 다른 포스팅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