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원 물이 정화와 정제가 잘 되어도 수송 과정에서 특히 오래된 낡은 송수관을 거치면서 수돗물이 오염된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가정에서 정수기를 사용하거나 생수를 사서 먹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수와 양치를 하는 세면대에는 아무런 여과 장치가 없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세면대에 수도 필터의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 후기에 대해 자세히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도 필터 구입
세면대에 설치할 수도 필터는 마시는 용도가 아니므로 비교적 크기가 큰 이물질과 녹을 제거하는 기능에 비중을 크게 두고 소모품인 필터가 비싸지 않고 여분으로 포함된 세트 제품 위주로 구입 대상을 검토하였습니다.
다양한 검색과 검토 결과 가성비 좋은 최종 대림 바스의 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10개의 여분 필터를 포함 총 11개의 필터와 수도꼭지에 필터 헤드를 연결하는 6개 사이즈의 커넥터, 3개의 고무 패킹 여분과 필터 헤드 그리고 장착과 분리를 위한 스패너 공구 등으로 구성된 세트 제품이었습니다.
수도 필터 설치 방법
구입한 수도 필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세면대 수도꼭지 끝에 장착되어 있는 기존의 홀더를 돌려서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분리한 기존 홀더를 제품에 포함된 6개의 연결 커넥터에 대고 나사선 부위의 크기를 비교하여 가장 잘 맞는 사이즈를 선택한 후 수도꼭지에 돌려서 장착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검은색 화살표가 수도꼭지 방향입니다.
우선 손으로 커넥터와 수도꼭지의 구멍을 잘 맞추어 돌려 끼운 후 아래 이미지의 핑크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검은색의 고무 패킹이 수도꼭지에 강하게 밀착되어 물이 새지 않도록 스패너로 단단히 조여 줍니다.
수도꼭지를 아래로 내려다보는 관점에서는 커넥터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야 잠기고 고정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필터 헤더 연결 부위가 금속이 아니고 플라스틱 재질이라 내구성이 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사 선을 잘 맞추지 않은 상태에서 스패너로 강하게 조이면 커넥터가 비정상적으로 고정되거나 파손될 수 있으니 반드시 손으로 나사 선에 맞추어 돌려서 끼운 후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하고 스패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도꼭지에 커넥터가 잘 장착되었다면 필터 헤드를 돌려서 끼워줍니다. 위 이미지의 핑크색 화살표로 표시한 검은색의 필터 헤드 고무 패킹이 잘 펴진 상태에서 커넥터의 접촉면에 잘 밀착되도록 연결해야 합니다.
장착 완료 후 수도를 틀어 물이 새는지 확인하고 누수 부위가 있다면 스패너로 조금 더 강하게 조여 줍니다.
수도 필터 사용 후기
필터가 충분히 오염되고 수명이 다하여 교체할 때에는 모두 분해할 필요 없이 필터 헤더의 아래 부위인 위 이미지의 왼쪽 부품만 손으로 돌려 분리하면 됩니다.
회전 방향은 수도꼭지를 내려보는 관점에서 시계 방향이며 돌려서 분리한 후 위 이미지의 가운데 부품과 동일한 새 필터로 교체한 후 다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고정하면 됩니다.
이때 고무 패킹이나 금속 분사 패널 등의 부품이 필터와 잘 밀착된 상태에서 장착되지 않으면 누수가 발생하거나 필터를 통과하지 않은, 여과되지 않은 물을 사용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세면대에 수도 필터 설치가 모두 완료된 모습입니다.
필터 헤드가 투명한 재질로 되어 있어 필터 케이스를 열지 않고도 눈으로 필터의 변색을 통해 오염 수준과 교체 시기를 쉽게 판단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였으며 맨 아래 물이 분사되는 부위는 크롬 도금으로 깔끔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또한 필터의 직경이 다른 제품들보다 커서 물 흐름에 대한 저항이 적어서 수압 감소가 거의 없었고 샤워기처럼 여러 갈래의 가늘고 강한 물줄기가 촉감도 좋고 사용하기에도 편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