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 청소를 하거나 세차 후 차량의 물기를 제거할 때 충전식 무선 에어 블로어가 하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했으나 가격대와 품질이 너무 높거나 낮아 어떤 제품이 적당할지 찾아보기로 해놓고는 실행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던 중에 중국 쇼핑몰에서 괜찮아 보이는 가성비 높은 제품을 하나 발견하였고 바로 구입하였습니다. 이 번 글에서 에어 블로어 후기를 자세히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선 에어 블로어 구입
중국 쇼핑몰에서 구입한 제품이 늘 그렇듯이 주문했다는 사실조차 잊을 때 즈음에 택배가 도착하였습니다. 역시 중국 산답게 상당히 허술한 포장에 박스까지 약간 찌그러져 있어 혹시 제품에 손상이라도 있지 않을까 불안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려와는 달리 박스 내부는 뽁뽁이로 잘 포장되어 있어 제품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우스웠던 점은 박스 외부의 그림은 실제 제품과 유사한데 제품의 영어 명이 AIR BLOWER가 아니고 HAIR DRYER로 표기된 것과 브랜드명이 배터리 소재 중에 하나인 LITHUM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박스를 오픈해 보니 중국 쇼핑몰 해당 상품 페이지에 표시되었던 있어야 할 부품들은 모두 다 빠짐없이 제대로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파란색의 에어 블로어 송풍기 본체와 리튬 배터리, 공기 송풍구, 진공청소기용 호스와 흡입기 2개, 간이 망사 필터 그리고 배터리 충전용 어댑터와 설명서였습니다.
설명서는 설명서라는 말이 무색하게 제조사의 다른 제품들에 대한 홍보만 있었고 에어 블로어의 사용법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었습니다.
무선 에어 블로어 사용 후기
눈으로 잘 살펴보면 직관적으로 조립하여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쉬워서 설명서는 굳이 필요가 없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388VF라고 쓰여 있는 리튬 배터리를, 버튼을 눌러 분리하고 충전 어댑터로 충전한 후 에어 블로어 송풍기 본체에 끼운 뒤에 앞쪽으로 밀어주면 딸깍 소리와 함께 다시 장착이 됩니다.
위 이미지 왼쪽 상단의 긴 고깔 모양의 검은색 공기 송풍구만 앞의 홈에 맞추어 돌려 끼워주면 바로 송풍 모드가 되는데 배터리 위쪽에 수직으로 연결된 손잡이를 잡고 방아쇠를 당기듯이 스위치를 당기면 바람이 방출됩니다.
방출되는 바람의 세기는 생각했던 것보다 강력하여 손바닥을 가까이하면 살짝 밀릴 정도였고 얼굴에 직접 송풍 하면 숨을 쉴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집안을 청소할 때 가구 상단이나 하단의 두껍게 쌓인 먼지나 구석의 먼지를 털어내기가 매우 용이하였는데 특히 틈이 좁아 청소 도구가 닿지 않은 곳의 먼지를 제거할 때 편리하였습니다.
먼지가 많이 묻은 옷이나 물건을 털 때에도 기존의 먼지 털이게 보다 훨씬 쉽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위 이미지의 중간에 위치한, 짧고 끝이 납작한 송풍구를 장착하면 세차 후 차량의 표면과 틈새에 남아있는 수분도 제거할 수도 있었는데 한 번에 불어낼 수 있는 유효 면적이 작아서 전체 작업 시간은 꽤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송풍구 쪽에 망사 재질로 만들어진 필터를 돌려 끼우고 본체 중심부에 위치한 공기 흡입구 쪽에 호스나 흡입기, 송풍구를 연결하면 간이 진공청소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방출 파워가 크므로 당연히 진공 파워도 커서 차량 내부 청소나 집안의 간단한 청소는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주용도가 에어 블로어, 송풍기이므로 진공청소기로 사용할 경우 본체 내부에 남아있던 이물질들이 송풍기로 사용할 때 함께 방출될 수 있으며 포함되어 있는 공기 필터도 큰 이물질만 걸러내는 망사 형태이므로 비위생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제품은 진공청소기 모드는 사용하지 않고 송풍기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장점과 단점 그리고 결론
최저 가격을 고려한다면 생각보다 강한 송풍 파워와 다양한 부품의 기능은 가성비 높은 무선 에어 블로어 제품 중에 하나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집안 청소나 물건의 먼지 제거, 세차할 때의 활용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러나 리튬 배터리의 총전류가 1000mAh 초반대 수준으로 낮아서 총 사용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다는 점과 본체에 장착하거나 분리할 때 매우 뻑뻑한 점 그리고 전체적인 부품의 재질이나 가공 정밀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은 단점입니다.
또한 고가의 다른 에어 블로어 제품과 비교하면 송풍 파워와 유효 작업 면적은 확연히 낮아서 작업 시간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고성능 송풍이 필요한 작업에서 사용할 에어 블로어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