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보유하고 있는 SUV 차량을 운전할 때 불쾌한 진동 잡음이 차량의 뒤쪽에서 들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자동차 잡음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방법과 유용한 잡음 방지 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뒤쪽 잡음의 원인
잡음 소리가 조금 더 잘 들리도록 노면이 불규칙한 곳에서 다른 사람이 운전을 하도록 하고 필자가 직접 조수석과 뒷좌석에 앉아 확인한 결과 잡음은 트렁크 쪽에서 들렸습니다.
트렁크 주변 부위를 손을 두드려 가면서 더욱 면밀하게 조사한 결과, 잡음의 원인은 트렁크 그물망에 들어있는 자동차용품도, 2열 시트도, 트렁크 바닥도, 옆면도 아닌, 트렁크 공간을 분리하고 가려주는 커버가 문제였습니다.
손으로 트렁크 커버의 가로 프레임을 집중적으로 두드려보니 '쿵'하는 소리 바로 뒤에 진동하는 듯한 잡음이 들렸는데 바로 이 소리가 운전할 때 들었던 그 잡음이었습니다.
뒷좌석을 접은 뒤에 트렁크 커버 프레임을 자세히 보면 분리 레버를 볼 수 있는데 분리와 장착이 반복되고 시간도 어느 정도 흐르다 보니 레버의 고정 스프링도 약화되고 고정 부위의 유격도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 주행할 때, 트렁크 커버 프레임이 트렁크 벽면에 단단히 고정되지 못하고 크고 작은 노면 충격에 의해 진동하면서 불쾌한 잡음이 발생했던 것이었습니다.
차량 뒤쪽 잡음 해결
트렁크로 이동하여 먼저 커버의 왼쪽 분리 레버를 당기면서 위로 밀어 올려 분리한 후 오른쪽도 동일한 방법으로 밀어 올리면 트렁크 커버는 어렵지 않게 분리됩니다.
분리한 트렁크 커버를 대각선 방향으로 45도 정도 돌린 후 트렁크 바닥이나 차량 밖에 내려놓습니다. 트렁크 커버를 고정하는 홀더(아래 이미지 참조)가 보입니다. 이제 필요한 것은 두께가 좀 있는 양면테이프와 가위 그리고 칼입니다.
트렁크 커버 홀더에 양면테이프를 붙인 후 단단히 고정한 모습 |
필요한 길이만큼 양면테이프를 자른 뒤에 트렁크 커버가 고정되는 홀더 부위의 각 접촉면에 단단히 부착합니다. 위 이미지들을 참조하세요.
가운데 돌출된 부위도, 충분히 덮이도록 양면테이프를 붙여 줍니다. 양쪽 테이핑 작업이 완료되면 칼의 뾰족한 부분을 활용하여 양면테이프의 비닐을 떼어 냅니다.
트렁크 커버를 분리했던 역순으로 장착한 뒤에 고정 부위를 살펴보면 돌출된 부위와 모서리 부분은 양면테이프에 의해 잘 고정되었지만 편평한 곳에는 약간의 틈이 보입니다.
잡음이 해결되지 않으면 양면테이프를 한 두 겹 정도 덧대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된 후 트렁크 커버 프레임을 손으로 다시 두드려 보았습니다. 둔탁한 소리만 나고 이전의 잡음은 전혀 들리지 않습니다.
요철이 있는 도로에서 실제 운전하면서 확인한 결과, 이전의 떨리는 듯한 잡음이 들리지 않았습니다. 차량 뒤쪽 잡음 제거에 성공한 것입니다.
차량 잡음 방지 팁
자 그럼 차량의 잡음을 방지하는 유용한 팁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에 잡음 발생할 경우, 운전을 본인이 하면서 잡음 위치를 찾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따라서 앞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다른 사람이 운전하도록 하고 본인이 앞뒤 좌석으로 이동하면서 눈과 귀와 손으로 잡음 발생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차량에 항상 비치하는 자동차 용품들도 서로 간섭하면서 잡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플라스틱 용기 사이에 장갑이나 걸레 등을 넣어서 보관하면 단단한 용품들이 직접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여 잡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면테이프뿐만 아니라 공산품 포장 박스 안에 들어있는 탄성이 강한 스펀지 소재들을 잘 모아두면 잡음 방지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산품 박스 안의 다양한 스펀지 소재들 |
넓어진 틈이나 고정하는 힘이 약해진 곳에 이 스펀지 소재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압축해서 끼워 넣으면 완충 작용해 의해 잡음이 감소하거나 사라집니다. 양면테이프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확실하게 고정됩니다.
의외로 차량 내부의 전선들이 대시보드나 패널과 간섭하면서 상당한 잡음이 많이 발생합니다. DIY 작업할 때 전선은 반드시 케이블 타이로 묶어서 고정하거나 스펀지, 테이프로 고정해 주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차량의 잡음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과속 방지턱이나 둔덕, 노면이 파이거나 불규칙한 곳에서는 속도를 줄이는 것입니다.
자동차 내부와 외부에 있는 다양한 재질의 수많은 연결 부위들이 충격이나 잦은 진동에 의해 약해지면 바로 다양한 잡음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며 결국 이렇게 발생하는 잡음은 큰 비용을 들여서 전문적인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차량을 보호한다고, 차량의 좌우 한쪽 바퀴로만 방지턱을 넘는 운전자들이 있는데 차체가 휘어지면서 충격량이 커지므로 속도를 줄인 후에 반드시 두 바퀴로 동시에 넘어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