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옛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슬기로운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고사성어! 이 번 글에서는 50개의 고사성어를 가나다 순으로 배열하고 가부좌에서 강근지친까지 그 뜻도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저장해 두면 여러모로 쓸모가 있을 것입니다.
고사성어 |
고사성어 1
가가대소 (呵呵大笑) 너무 우스워서 껄껄 크게 웃음. 유사어는 박장대소(拍掌大笑)
가급인족 (家給人足) 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음.
가기이방 (可欺以方) 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 처음에 장난 삼아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가담항설 (街錟巷說) 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서 (可東可西) 동쪽이라도 좋고 서쪽이라도 좋다. 이래도 저래도 상관없다.
가동주졸 (街童走卒) 길거리에서 노는 철없는 아이들이나 떠돌아다니는 상식 없는 사람들.
가렴주구 (苛斂誅求) 세금 같은 것을 가혹하게 받아 국민을 못 살게 구는 일.
가부득감부득 (加不得減不得) 더 할 수도 덜 할 수도 없음.
가부좌 (跏趺坐) 책상다리를 하고 앉음.
가부지친 (葭莩之親) 촌수가 먼 친척.
가빈즉사양처 (家貧則思良妻) 집안이 가난하면 어진 아내가 생각난다.
가서만금 (家書萬金) 집에서 보낸 반갑고도 중요한 편지.
가언선행 (嘉言善行) 좋은 말과 착한 행실.
가유호세 (家諭戶說) 집집마다 깨우쳐 알아듣게 말함.
가인박명 (佳人薄命) 여자의 용모가 아름다우면 운명이 기박하다는 뜻.
가정맹어호 (苛政猛於虎)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
가화만사성 (家和萬事成) 가정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이루어 짐.
각고면려 (刻苦勉勵) 심신의 고생을 이겨내면서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노력을 기울임.
각곡유목 (刻鵠類鶩) 따오기를 그리려다 비슷한 집오리를 그린다. 남을 본받아 배워서 다소 나마 보람이 있다는 뜻입니다.
각골난망 (刻骨難忘) 은혜를 고맙게 여기는 마음이 뼛속까지 사무쳐 잊혀지지 아니함. 유사어는 白骨難忘(백골난망) 결초보은(結草報恩) 각골명심(刻骨銘心) 등이 있습니다.
각골통한 (刻骨痛恨) 뼈에 사무치게 마음속 깊이 맺힌 원한.
각자도생 (各自圖生) 제각기 살아 나갈 길을 꾀함.
각주구검 (刻舟求劍) 지나치게 고지식하여 경우에 맞지 않는 일을 한다는 뜻.
간 웅 (姦 雄) 간사한 지혜가 있는 사람.
고사성어 2
간난신고 (艱難辛苦) (갖은 고초를 겪어) 몹시 힘들고 괴로움.
간뇌도지 (肝腦塗地) 몸의 간과 머리의 뇌가 흙에 범벅이 되었다로 여지없이 패하다의 뜻.
간담상조 (肝膽相照) 서로의 마음을 터놓고 격의 없이 지내는 사이라는 뜻.
간두지세 (竿頭之勢) 댓가지 꼭대기에 서게 된 현상으로 어려움이 극에 달 해 아주 위태로운 형세.
간성난색 (姦聲亂色) 간사한 소리는 귀를 어지럽게 하고 좋지 못한 색은 눈을 어지럽게 함의 뜻으로 간사한 소리와 옳지 못한 빛깔을 말함.
간성지장 (干城之將) 나라를 지키는 믿음직한 인물.
간세지재 (間世之材) 나라를 지킬만한 썩 뛰어난 인물
간어제초 (間於齊楚)‘약자가 강자들의 틈에 끼이어 괴로움을 받음’을 이르는 말. 중국 주나라 말엽에 등(縢) 나라가 齊. 楚 두 큰 나라사이에 끼이어 괴로움을 당한 데에서 온 말.
간운보월 (看雲步月) 객지에서 집 생각을 하면서 달밤에 멀리 구름을 바라보며 거님.
간장막야 (干將莫耶) 명검도 사람의 손이 가야 빛나듯 사람도 교육해서 선도해야 한다
갈이천정 (渴而穿井) 목이 말라서야 우물을 판다. 일을 미리 준비하여 두지 않고 임박하여 급히 하면 이미 때가 늦는다는 의미입니다. 유사어 臨渴掘井(임갈굴정)
감노불감언(敢怒不敢言) 화가 나지만 말로 나타낼 수 있음.
감명자진구불능매 (鑑明者塵垢弗能埋) 맑은 거울은 모든 것을 환히 비추어 주는 것과 같이 사람의 마음도 밝으면 올바른 도리를 얻는다는 뜻.
감불생심 (敢不生心) 감히 생각도 못함. 유사어는 감불생의(敢不生意)
감불생심 (敢不生心) 힘이 부치어 감히 마음을 먹지 못함.
감언이설 (甘言利說) 남의 비위에 들도록 꾸미거나 이로운 조건을 내세워서 속이는 말.
감언지지(敢言之地) : 거리낌 없이 말할 만한 처지.
감정선갈 (甘井先喝) 맛이 좋은 우물물은 길어가는 사람이 많으므로 빨리 마른다는 뜻. 재능이 있는 사람이 빨리 쇠약해진다는 말.
감지덕지 (感之德之) 몹시 고맙게 여김.
감탄고토 (甘呑苦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말로 이로울 때는 이용하고 필요 없을 때는 괄시하는 것을 말함.
갑남을녀 (甲男乙女) 보통 평범한 남녀. 유사어로는 張三李四(장삼이사) 善男善女(선남선녀) 樵童汲婦(초동급부) 匹夫匹婦(필부필부) 등이 있습니다.
갑론을박 (甲論乙駁) 자기의 주장을 세우고 남의 주장을 반박함.
강개무량 (慷慨無量) 한탄하고 분개함이 끝이 없음.
강구연월 (康衢煙月) 태평한 시대의 평화로운 풍경.
강근지친 (强近之親) 도와줄 만한 가까운 일가친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