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위인들이 알려주는 삶의 교훈: 허버드, 퀴리, 루스벨트, 소크라테스

우리에게 깊은 감동과 지혜를 선사하는 위인들의 명언! 이번 글에서는 엘버트 허버드, 마리 퀴리, 프랭클린 D. 루스벨트, 그리고 소크라테스가 남긴 명언과 그 속에 담긴 깊은 의미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엘버트 허버드

Do not take life too seriously. You will never get out of it alive. - Elbert Hubbard -

인생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당신은 결코 살아서 빠져나올 수 없습니다. 미국의 철학자이자 작가였던 엘버트 허버드의 말입니다.

엘버트 허버드는 인간의 삶과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고 재치와 해학으로 풀어내었습니다. 다소 유머러스하기도 한 그의 이 말은 조금 더 유쾌하게 삶을 바라보라고 제안합니다.

인생은 유한합니다. 불필요한 염려와 걱정은 우리가 인생을 즐기고 경험하는 것을 방해할 뿐입니다.

마리 퀴리

I was taught that the way of progress was neither swift nor easy. - Marie Curie -

저는 발전의 길은 빠르지도 쉽지도 않다고 배웠습니다. 물리학과 화학에서 노벨상을 수상한 여성 과학자 마리 퀴리의 말입니다.

물리학과 화학 분야에서 선구적인 여성 과학자였던 마리 퀴리도 당시에는 많은 난관에 직면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녀의 이 말은 어떤 분야에서든 큰 업적을 이루려면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녀가 어떻게 노벨 물리학상과 노벨 화학상을 모두 수상할 수 있었는지 가히 짐작하게 만드는 명언입니다.

엘버트 허버드, 마리 퀴리, 프랭클린 D. 루스벨트, 소크라테스
엘버트 허버드, 마리 퀴리, 프랭클린 D. 루스벨트, 소크라테스

프랭클린 D. 루스벨트

The only thing we have to fear is fear itself. - Franklin D. Roosevelt -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유일한 것은 두려움 그 자체입니다. 미국의 32대 대통령 프랭클린 D. 루스벨트의 말입니다.

이 말은 경제 대공황의 어려운 시기에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루즈벨트 대통령의 신념을 잘 말해주는 취임사였습니다.

그는 모든 두려움에 정면으로 맞서도록 미국민에게 용기와 희망을 전달하였습니다. 인간의 본능 중에 하나인 두려움만 극복하면 이 세상에 그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는 것입니다.

소크라테스

The unexamined life is not worth living. - Socrates -

성찰하지 않는 삶은 살 가치가 없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말입니다.

고대 철학자나 사상가들의 공통적인 가르침 중 하나가 바로 자기 성찰을 통한 도덕적인 삶입니다.

소크라테스 자신도 비판적 사고와 자기 성찰을 장려한 가르침 때문에 사형을 선고받기도 했지만 이 신념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엄청난 잘 못을 하고도 뻔번하기 그지 없는 작금의 수많은 지도층 리더들에게 경종을 울렸으면 합니다.